폭우가 쏟아지는 저녁, ‘파올리나’의 별장에 한 남자가 찾아온다. 그는 파올리나 남편의 자동차 수리를 도와준 후 타이어를 주인에게 돌려주려 온 닥터 ‘미란다’였다. 파올리나가 미란다의 목소리를 듣는 순간 그녀는 15년 전 독재정권에 대항하다 고문받던 기억 속 암실과 그곳에서 울려 퍼지던 슈베르트 곡 의 선율을 마주한다. 파올리나는 고문의 진실을 밝혀내기 위해 미란다를 결박하고 총을 겨눈다. 과연 그녀의 복수는 성공할 수 있을까.
프렌츠 슈베르트의 악상에는 음울과 불안의 정서가 흐른다. 감정에도 농도가 있듯 그의 가곡 는 극에 치닫는 정서를 표한다. 죽음을 향한 소녀의 공포가 선율을 만난다면, 그리고 절규 어린 선율에 이야기가 더해진다면 어떨까. 슈베르트의 와 해당 곡을 모티프로 하는 영화 이 외치는 소녀의 절규를 따라가 봤다. 공포와 초연 그 어딘가에서 영화 은 젊은 시절 독재정권에 대항하다 참혹한 고문을 당한 후 고통 속에서 살아가는 여자 ‘파올리나’의 이야기를 다룬다. 영화의 원제는
“그는 어두컴컴하고 축축한, 그리고 난방도 없는 작은 방에서 낡고 해진 잠옷을 걸치고 떨면서 작곡을 하고 있었다.”- 휘텐브레너 작곡가 모든 것에는 금이 가 있고 빛은 그 사이로 들어온다. 비극적인 균열로 가득한 생애 속에서도 음악이라는 한 줌의 빛을 밝힌 독일의 음악가 프렌츠 슈베르트. 그의 고난 가득한 인생 속에서 피어난 음악의 세계와 녹아든 슬픔의 미학을 되새겨봤다. 예술가곡의 시대를 연 젊은 천재 프렌츠 슈베르트는 17세라는 어린 나이에 『파우스트』(요한 볼프강 폰 괴테 씀)에 수록된 시를 토대로 을 작곡
누군가는 세상을 그려내는 수단으로 붓을 잡는다면, 또 다른 누군가는 지그시 누른 건반으로 세상을 펼쳐낸다. 엘리자베스 브라이트, 건반 위에 피어난 그녀의 섬세한 손끝은 한 올 한 올 아지랑이가 되어 지브리의 세상으로 우리를 초대한다. 15년이 넘는 시간 동안 지브리 애니메이션의 세상을 음악으로 그려내고 있기에 ‘지브리의 뮤즈’라 불리기도 한다. 그녀가 전하는 지브리 음악의 아름다움은 어떤 모습일까. -‘지브리의 뮤즈’라고 알고 있다. “제겐 영광스러운 표현이에요. 2009년 지브리 영화음악을 피아노로 편곡한
마법이라는 판타지로 인생이라는 현실을 읊조릴 수 있을까. 움직이는 성을 타고 세상을 떠도는 마법사와 그를 사랑하는 한 소녀의 이야기에 눈을 열고, 그들의 서사 속 흐르는 선율에 귀를 기울인다면 그리 방만한 가설로 느껴지진 않을 것이다. 미야자키 하야오와 히사이시 조의 역작, 과 함께 인생이라는 회전목마 앞에서 생의 의미를 돌아봤다. 두 거장의 세상이 만날 때 눈으로 바라봐야 하는 세상과 눈을 감으면 비로소 또렷하게 보이는 세상. 각각의 세계를 그려내는 두 거장이 만났다. 일본 애니메이션과 현대 클래식 음악의 거
동아시아의 독창적 낭만주의 향수 일깨우는 그의 음악 평생을 걸친 지브리와의 협업 음악을 통해 떠나는 판타지 여행어린 시절의 달큰한 향수를 동심 가득한 멜로디로 풀어낸 음악가가 있다. 영화음악의 거장 ‘히사이시 조’의 음악은 유년 시절 우리에게 허락됐던 무지개를 다시 꺼내보게 한다. 히사이시 조의 음악 세계를 따라가 보며 그가 음악을 통해 전하고자 했던 여운을 아로새겨봤다. 클래식의 반항아, 거리의 음악가 1950년 일본의 나가노현에서 태어난 히사이시 조는 유년 시절부터 음악을 향한 사랑이 남달랐다. 악기에 대한 흥미를 키워간 그는
김재원 피아니스트 영화 에 나오는 이라는 곡을 좋아합니다. 이라는 영화도 좋아할뿐더러 피아노 선율로 시작하는 이 영화의 분위기와 참 잘 어울린다는 생각을 많이 했는데요. 제게 히사이시 조라는 작곡가를 떠올리면 이 노래가 제일 먼저 제 머릿속을 스칩니다. 엘리자베스 브라이트 피아니스트 추천하고 싶은 지브리 영화 작품과 음악이 너무나 많아서 택하기 어렵지만 영화 의 주제곡 를 가장 사랑해요. 소프라노 음역을 구사하는 남성 보컬
전통 위에 꽃피운 독창적 감성절제된 슬픔에 침잠한 아름다움가을의 들국화를 닮은 음악가가 있다. 요하네스 브람스, 그의 음악은 화려하고 귀를 사로잡는 선율은 아니지만 은은하고 그윽한 방식으로 쓸쓸한 가을 녘의 향수를 자극한다. 당대 음악가들이 브람스와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루트비히 판 베토벤을 ‘3B’라 불렀던 만큼, 브람스가 낭만주의 음악사에 남기고 간 잔흔은 여전히 고유한 향을 풍기고 있다. 고전적 형식미에 바탕을 두고 그 위로 낭만적 어법을 결합했던 ‘고전적 낭만주의자’ 브람스의 음악 세계를 들여다봤다. 고독한 음악가, 요하네
로베르트 슈만과 클라라는 아이들과 함께 뒤셀도르프 상임지휘자로 정착한다. 그러나 슈만의 신경 쇠약 증세는 점점 심해져 가고 그는 음악가로서의 자신을 끊임없이 의심하며 괴로워한다. 뛰어난 피아니스트였던 아내 클라라는 그런 슈만을 돌보며 힘든 나날을 보낸다. 그러던 어느 날 이들 앞에 요하네스 브람스가 등장한다. 스승의 아내 클라라를 사랑한 브람스, 감정의 흔들림을 경험하는 클라라, 그리고 그런 둘을 바라보는 슈만의 고통은 그들의 음악에 고스란히 담긴다.
음악사에 전해지는 유명한 사랑 이야기가 있다. 정신병에 시달리던 로베르트 알렉산더 슈만과 온전히 그를 위해 삶을 헌신한 피아니스트 클라라 조제핀 비크 슈만, 클라라를 지켜보며 평생을 독신으로 살아간 슈만의 제자 요하네스 브람스가 그 주인공이다. 헬마 산더스 브람스 감독의 영화 는 세 음악가 사이의 복잡미묘한 감정을 그린다. 이들의 사랑이 만들어낸 선율의 모습을 영화와 함께 들여다봤다. 내겐 너무 아름다웠던 당신 영화는 클라라가 연주하는 슈만의 와 함께 시작된다. 슈만의 는 아내
모든 언어가 사라질 때, 음악은 활자 없는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음악과 이야기 사이 경계는 없습니다. 누군가가 살아온 생의 굴곡이 오선지에 오르내리기도 하고, 때론 흐르는 선율이 마치 한 편의의 이야기처럼 느껴지기도 하죠. 그렇기에 음악을 듣는다는 것은 곧 누군가가 살아온 지난날의 궤적이, 혹은 음표가 모여 만들어낸 또 하나의 세상이 여러분에게 다가가는 과정이 아닐까요. 이번 주 문화부는 로베르트 알렉산더 슈만과 요하네스 브람스의 생이 빚어낸 음악과 이들의 음악이 완성한 숭고한 사랑 이야기를 여러분과 잇고자 합니다. 음악과 이야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