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는 세상을 그려내는 수단으로 붓을 잡는다면, 또 다른 누군가는 지그시 누른 건반으로 세상을 펼쳐낸다. 엘리자베스 브라이트, 건반 위에 피어난 그녀의 섬세한 손끝은 한 올 한 올 아지랑이가 되어 지브리의 세상으로 우리를 초대한다. 15년이 넘는 시간 동안 지브리 애니메이션의 세상을 음악으로 그려내고 있기에 ‘지브리의 뮤즈’라 불리기도 한다. 그녀가 전하는 지브리 음악의 아름다움은 어떤 모습일까.

사진제공 엘리자베스 브라이트
사진제공 엘리자베스 브라이트

   -‘지브리의 뮤즈’라고 알고 있다. 

  “제겐 영광스러운 표현이에요. 2009년 지브리 영화음악을 피아노로 편곡한 <Piano Ghibli> 앨범을 발표한 이후 스튜디오 지브리에서 공식 연주 라이선스를 얻었습니다. 지브리 음악에 녹아있는 감정의 공명을 지루하지 않게 풀어내는 편곡의 아름다움 덕분에 지금까지도 지브리와 연을 이어가고 있죠.” 

  -편곡과 연주에 있어서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이 있다면.  

  “무엇보다 중요한 건 지브리 음악의 본질을 살리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나치게 화려한 기교를 피하려고 노력하는데요. 대신 원곡의 멜로디와 화음을 그대로 유지함으로써 가능한 한 담백하고 깔끔한 편곡을 위해 심혈을 기울이는 편이죠.” 

  -일반적인 클래식 음악과 지브리 음악의 다른 점은. 

  “클래식은 인간 본연이 지닌 감정을 망라하는 멋진 음악이지만, 클래식이 보여주는 세계를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는지에 대해선 개인차가 있을 수 있다고 봐요. 하지만 지브리 음악은 지브리만의 고유한 색채를 잃지 않으면서도 복잡하지 않은 선율을 주제로 하기에 대중들의 마음에 더욱 쉽게 다가갈 수 있죠.”  

  -지브리 음악만이 가진 아름다움은. 

  “지브리 음악은 마치 쉽게 흥얼거릴 수 있는 노래처럼 단순한 구성이 특징인데요. 저는 지브리 음악이 지닌 이러한 ‘단순함’이야말로 우리 인간이라는 존재의 내면에 보편적으로 깊이 뿌리 내린 감성과 기억을 자극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렇기에 지브리 음악은 대중들의 마음 한구석을 두드리며 왠지 모를 위로와 사랑의 메시지를 전하죠.”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