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대는 어떻게 운영하나?

 

2012년 중앙대를 비롯한 건국대, 경희대, 고려대, 단국대 등의 대학은 장학제도의 사각지대를 보완할 수 있는 방안으로 장학사정관제를 도입했다.


장학사정관제는 각 대학이 임명한 장학사정관이 장학제도를 검토하고 개별 학생의 경제적 형편을 고려해 학생에게 맞는 장학금을 지급하는 제도다. 장학사정관은 소득분위 외 자료와 학생과의 면담을 바탕으로 수혜여부와 장학금액을 선정한다.


건국대에선 장학사정관이 교내·외부·국가장학 등 장학제도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습득하고 있다. 면담을 통해 학생의 실질적 형편을 파악한 후 해당 학생에게 적합한 장학금을 찾아 장학금 신청을 유도하고 장학계획을 세워준다.


또한 장학사정관은 국가장학금 2유형을 학생들에게 배분할 때 금액 및 대상을 조정하는 역할도 한다. 매학기 학생들의 상황이 달라지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장학금을 배분하기 위해 새로운 장학제도를 만들거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도 한다. 학기 중 갑작스럽게 형편이 어려워진 학생에겐 학기 중에 장학금을 지급하기도 한다.


장학제도의 사각지대를 보완하기 위해 도입한 제도지만 객관적 자료가 없으면 장학사정관도 사각지대에 처한 학생을 구제하기 어렵다. 장학금 수혜자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대출 내역이나 가족관계증명서 등 학생의 상황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하다.

 

종합적 장학 정보 갖춘 전문가로 장학사정관 필요해


건국대 장학복지팀 홍기명 장학사정관은 “교수는장학제도 정보를 숙지하기 어렵고 교직원이 교내·외부·국가장학을 총괄하고 있기는 어려운 상황이다”며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선 교내·외부장학 등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장학제도 정보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변동하고 있는 장학제도를 상시 파악하고 있는 장학사정관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하지만 아직 건국대는 장학사정관을 계약직으로 고용해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상태다. 또한 평소엔 장학사정관이 다른 교직원의 장학 업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홍기명 장학사정관은 “장학사정관제가 시행된 지 1년밖에 되지 않았다”며 “최소한 4,5년은 지나야 자리를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대부분의 대학에선 교직원이 장학사정관을 겸직하고 있다. 경희대는 장학사정관을 맡은 교수와 교직원이 학생을 면담해 장학금 수혜여부를 판단하고 금액을 산정한다. 객관적인 서류가 증명하지 못하는 형편까지 고려하기 때문에 선발이 쉽진 않지만 제도의 효용성은 높다고 평가한다. 경희대 학생지원처 교내장학담당자는 “앞으로 장학사정관제를 구체화하고 활발히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재 중앙대도 사각지대를 보완할 취지로 장학사정관제를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이름만 있을 뿐 실질적으로 제도가 원활히 운영되고 있다고 보긴 어렵다. 장학사정관으로 임명된 교직원의 업무가 명확히 분리돼있지 않아 장학사정관과 다른 교직원이 하는 업무가 다르지 않다.


제도 운영이 원활하지 않은 이유는 장학사정관제에 할당된 예산이 없기 때문이다. 아직 현재 장학사정관제로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는 방법은 형편이 어려운 학생이 찾아오면 외부장학 등의 장학금을 추천하는 것뿐이다.


단국대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예산과 인력이 부족해 제도 운영이 원활하지 않다. 장학팀장이 장학사정관을 겸직하고 있다. 하지만 단국대 장학팀 심용보 팀장은 “장학사정관제는 소득분위가 9, 10분위라서 장학금을 받지 못하는 학생들 중 학비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제도인 것은 분명하다”며 제도의 필요성에 대해 인정했다.


대부분의 대학들이 제도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면서도 제도의 필요성과 효용성엔 공감하고 있었다. 중앙대도 장학사정관제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

 

기획을 마치며


개강과 함께 시작한 기획을 이번주를 마지막으로 마치고자 합니다. ‘2013 중대신문 아젠다’의 첫 기획인 ‘가계곤란장학금 확대하자’는 아젠다를 지면에 담아내기 위해 고민에 고민을 거듭했습니다. 풍문으로만 들어왔던 학생들의 안타까운 상황들을 직접 들어보기 위해 찾아 나서기도 했죠. 저희가 가졌던 고민들을 고민에 그치지 않게 하도록 다른 대학으로 눈을 돌렸습니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직접 찾아보기 위해서였습니다.


여러 대학들의 사례를 살펴본 결과 다른 어떤 대학에도 완벽한 제도는 없었습니다. 제도가 시행된 이후 시간이 흘러 효용성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또한 다른 대학의 제도가 중앙대에 적합할 것이라는 보장도 없죠.


지난 3주간의 기획을 통해 저희가 얻은 결론은 중앙대에 적합한 제도는 중앙대가 스스로 찾아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학생 맞춤 장학금’을 살펴봤듯이 제도보다 우선인 것은 ‘사람’이라는 점이었습니다.       


장학금 기획을 준비하면서 고마운 마음을 전하고 싶은 분들이 많습니다. 남에게 말하기 쉽지 않았을 개인적인 상황을 말씀해주시고 설문조사에 응해주신 중앙대 학생분들, 취재에 협조해주신 중앙대 교직원분들과 다른 대학의 교직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