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 英雄

[명사] 지혜와 재능이 뛰어나고 용맹하여 보통 사람이 하기 어려운 일을 해내는 사람. 또는 사회의 이상적 가치를 실현하거나 그 가치를 대표할 만한 사람. 
 
영웅은 일반적으로 문학 작품 속 주인공을 가리키지만, 오래된 전설이나 『길가메쉬』, 『일리아드』, 『롤랑의 노래』 등과 같은 초기 영웅 서사시에서 찬양되는 특정 인물을 지칭하기도 한다. 대개 영웅은 왕족 계급에 속해있으며 일반 사람보다 뛰어난 재능, 힘과 용기를 가지고 있다. 이 뛰어난 자질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일을 위해 태어난 존재인 셈이다.

  헤겔에 따르면 영웅이 지닌 위대함은 그 자신의 능력에서 비롯되기보다 시대가 그에게 부과한 소명에 근거한다. 영웅이 겪는 시련과 위기는 공동체 전체가 겪는 시련과 위기이며 영웅의 싸움은 곧 공동체 보존을 위한 과업에 해당한다.

  영웅이 될 수 있는 조건과 모습은 점점 넓어지고 있다. 백인 남성 영웅이 주를 이루던 시대에서 성별, 인종과 관계없이 누구나 주인공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게 됐다. 시대가 바라는 것, 대중이 원하는 것에 따라 영웅상은 끊임없이 변화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젠 영웅을 단순히 착하고 정의로운 인물로 국한하지 않는다. 나약하고 소외된 인물로 그려지는 안티히어로(antihero), 작품 속에서 영웅에게 대적하는 인물로 등장하는 악당까지 ‘악’으로 칭해졌던 이들이 주인공으로 등장하고 있다. 세상을 구하는 악당이라는 역설적인 작품까지 나오며 영웅을 바라보는 시선이 재조명되고 있다. 이 시대의 진정한 영웅은 누구인가.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