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여행에서
벗어난 공정여행

나의 만족만이 아닌
우리의 행복을 추구하다
 
 
  아마 대다수의 사람들이 여행 계획을 세울 때 자신들의 즐거움과 편안함을 우선순위로 두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오로지 자기만족을 위해 여행을 한다면 결코 좋은 여행이 될 수 없다.  
 
  여행의 주류로 자리 잡은 패키지여행은 싼 가격으로 여행자들의 몸과 마음이 편할 수 있는 좋은 호텔과 깨끗한 식당을 제공했다. 그러나 관광개발업자들은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명목으로 지역의 주민들을 꾀어놓고 지역을 무분별하게 개발했다. 현지인들은 기껏해야 호텔의 청소부가 되었고 결코 부유해지지 못했으며 지역의 자연환경은 망가져 갔다. 명품 호텔과 프랜차이즈점의 수익은 그 지역 경제의 일부분이 아니었다. 기존의 관광패턴은 결코 그 지역주민과 공동체에 도움이 되지 않았다.
 
  공정여행은 기존 여행에 문제의식을 느낀 사람들이 만들어낸 하나의 사회적 운동이다. 이러한 공정여행은 ‘공정무역’에서 비롯됐다. 공정무역이란 선진국과 제 3세계 즉 수출국과 수입국의 무역이 불공평하다고 생각한 사람들이 양 국가 간의 공정한 무역을 위해 사회적기업을 설립한 것에서 시작됐다. 공정여행 역시 여행자와 현지인들의 공정한 관계를 중요시 여긴다. 국제민주연대 공정여행팀의 김경미씨는 “여행자만 행복하고 즐거운 여행이 아닌 여행의 키워드로 묶인 원주민, 환경 그리고 지역 경제까지도 공정한 여행이 공정여행이다”며 “기존의 여행이 여행자의 행복과 관광욕구에만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면 공정여행은 너와 내가 동등하다고 여기는 것이다”고 말했다. 우리에게 여행지를 제공해주는 현지인들에게 예의를 갖추며 그 지역의 고유한 것들을 이용하는 것이 바로 공정여행이다.
 
  그렇다면 공정여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정여행사는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일까. 동의대 여호근 교수(호텔컨벤션경영학과)는 “공정여행사들은 매출의 30% 이상을 지역 주민에게 돌려줘야 한다. 또한 현지인들을 직접 고용해 가이드로 활용해야 한다”고 전했다. 사회적 기업 공감만세의 공정여행은 일반적으로 매출의 90% 이상을 지역 사회에 환원하고 있으며 10명의 현지인을 직간접적으로 고용하고 있다. 공정여행을 통해 그 지역의 경제는 발전하게 되며 현지인들의 소득은 증대된다. 
 
  현지인들에게만 좋은 여행이라면 공정여행은 사회에 널리 퍼지지 못했을 것이다. 여행자 역시 수준 있는 여행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공정여행을 통해 여행자는 현지인과 올바른 관계를 맺고 친구가 됨으로써 그들의 문화를 편견 없이 받아들일 수 있다. 단순히 ‘갔다 오는 여행’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그 지역에 책임을 지고 지속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그 지역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고유한 풍습과 문화는 사라졌을지 모를 위기 속에서도 공정여행가들에 의해 그 모습을 보존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보잘것없다고 생각했던 자신들의 지역이 관심을 받고 하나의 자랑거리가 되는 것을 통해 현지인들은 자신감을 되찾고 있다. 여호근 교수는 “착한 여행을 여행가는 통해 지역 주민과 주변 환경을 생각해보게 된다”며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있다는 자긍심을 가질 수 있다”고 말했다. 
 
  공정여행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고는 하나 국내의 공정여행은 아직 걸음마 단계에 불과하다. 서구에서는 1990년대부터 공정여행 프로그램이 논의된 반면 한국에서는 2009년 국제민주연대에 의해 처음으로 프로그램이 실천됐다. 또한 아직 시작 단계이기 때문에 공정여행에 대한 제도적 장치의 마련이나 정부의 지원도 부족한 실정이다. 공감만세 김태형 팀장은 “공감만세는 정부의 지원금이나 프로그램 기탁을 받는 경우도 있지만 공정여행이 아닌 사회적기업의 명목으로 지원 받고 있다”고 말했다. 국내에서 공정여행이 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김태형 팀장은 “공정여행의 필요성에는 모두 공감하면서도 실천하는 분들은 많지 않다”며 “나부터 바뀌어야 한다는 생각을 해주면 좋겠다”고 전했다.
 
  공정여행은 여행하는 단순한 방법에서 더 나아가 우리가 사는 지역을 지킬 수 있는 하나의 해결책으로 제시되고 있다. 여호근 교수는 “공정여행은 여행자와 현지인이 함께 win-win 하는 것이기에 시간이 갈수록 더욱 널리 퍼지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