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답변 없어, 간담회 진행
온라인 강의 및 등록금 내용 담겨

지난 23일 서울캠 중앙운영위원회(중운위)는 ‘온라인 강의 및 코로나 관련 중앙운영위원회 요구안’을 제출했다.

  서울캠 이인재 총학생회장(전자전기공학부 4)은 “전례 없는 온라인 강의가 도입됨에 따라 지난 16일 이전부터 학생사회에는 우려의 목소리가 컸다”며 “이에 온라인 강의 피드백 조사를 진행하고 총체적 요구안을 제출할 필요가 있었다”고 말했다. 해당 요구안은 지난 23일 학사팀에 전달된 뒤 24일 학생처를 통해 각 유관부처로 발송됐다. 그러나 중운위는 해당 요구안에 기재한 답변일 내에 대학본부로부터 공식 답변을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에 중운위는 지난 27일 교학부총장 및 관련 부처장과의 간담회를 진행했다. 김교성 기획처장(사회복지학부 교수)은 “서버 증설 및 방역을 위해 지난 20일까지 약 8억원을 투입했다”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추가 예산으로 지난 26일 기준 총 13억원 정도를 사용했다”고 밝혔다. 등록금 반환에는 “재학생 최종 등록이 이뤄지지 않아 등록금 손실 정도를 파악할 수 없다”며 “소득분위 관계없이 지급하는 기본소득이나 소득분위별로 지급하는 생활보조금, 등록금 범위 밖에서 제공하는 생활장학금 등 특별장학금 지급을 위한 여러 방법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백준기 교학부총장(첨단영상대학원 교수)은 “중간고사까지 온라인 강의를 연장하는 방안과 코로나19 안정화까지 온라인 강의를 무기한 연장하는 방안, 이 두가지를 두고 이번주 초 논의한 뒤 발표할 예정”이며 “성적평가방식은 절대평가 방식을 비롯해 학생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중운위는 대학본부의 일방적 조치를 경계한다는 입장이다. “중운위 요구안이 여러번 전달됐지만 대학본부가 대안을 제시하지 못했다”며 “온라인 강의 기한과 관련 없이 등록금 반환에 대해 논의 없는 통보성 조치가 이뤄지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중운위의 대처가 부족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몇몇 타대에 비해 적극적인 문제 제기가 이뤄지지 않았고 결과 또한 미비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경희대 ‘무빙’ 총학은 이번달 6일부터 코로나19 관련 학생 설문조사를 진행해 약 94.3%의 학생으로부터 등록금 재논의가 필요하다는 응답을 받았다. 이에 지난 12일부터 ▲등록금책정위원회 개회 요구 ▲총장실 항의방문 ▲ 릴레이 피케팅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또한 성균관대 ‘이루리’ 총학의 경우 대학본부와 긴밀히 협의해 요구안을 관철하고 학사운영을 변경했다. 이에 따라 ▲수강 가능 학점 증대 ▲강의당 수강인원 20% 증원 ▲온라인 강의 신속 대응팀 마련 등이 이뤄졌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