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 공개에 대한 불만 상당수
66.7%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현행 시스템 복잡하단 의견 제기
학사팀, 시스템 개선방안 계획 중

 
중앙대 포탈 e-Class를 통해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결 등에 대한 성적을 공개하는 것이 지난해 1학기부터 의무화됐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여전히 성적 공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는 불만이 표출되고 있다. 이에 중대신문은 설문조사(재학생 324명)와 인터뷰를 통해 성적 공개 의무화 제도에 대한 의견을 물었다.
 
 

대부분, 중간고사 성적 알지 못해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51.9%(168명)에 해당하는 학생들은 이번학기 중 중간고사 성적이 공개된 강의가 20% 이하라고 답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학생은  “이번 중간고사 후에 대부분의 시험 성적을 알지 못했다”며 “제도가 잘 시행되고 있는지 의문이다”고 말했다. 약 54.9%(178명)는 지난학기에 과제물에 대한 성적이 공개된 강의가 20% 이하라고 답하기도 했다. 과제물의 성적이 모두 공개됐다고 답한 학생은 약 4.9%(16명)에 불과했다.

또한 성적이 공개되지 않은 강의가 있는 학생(316명) 중 약 92.4%(292명)는 성적이 공개되지 않은 이유에 대해 모른다고 답했다. 홍승현 학생(물리학과 3)은 “과거 D+를 받은 적이 있는데 확인해본 결과 전산 오류였다”며 “당시 중간·기말고사 성적이 공개되지 않아 직접 교수님을 찾아가 점수를 확인한 후에야 학점을 수정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에 학사팀은 성적 공개 의무를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한계가 있다는 입장이다. 학사팀 임형택 주임은 “중간고사 후 성적 입력은 권장 사항이고 기말고사 후 성적을 입력하는 것은 의무다”며 “하지만 사실상 성적을 기말고사 이후에 공개하지 않아도 별다른 제재는 없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또한 성적공개 의무화 제도의 활성화를 위해 교수를 대상으로 ‘e-Class 성적처리 매뉴얼’, 성적 공개를 요청하는 공문 등을 보내고 있다고 덧붙였다.

“성적을 공개하는 것은 당연하다”
성적 공개를 이행하는 것에 대해선 응답자 중 약 73.8%(239명)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오광석 학생(공연영상창작학부 4)은 “시험을 치른 뒤 학생들에게 결과를 알려주는 건 당연한 일이다”며 “시험 성적을 공개하는 것이 더 투명하다”고 말했다. 또한 익명을 요구한 한 학생은 “점수를 알아야 다음 시험에도 효율적으로 대비할 수 있다”며 “학생에겐 점수를 알아야 할 권리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일부 학생은 성적 공개 의무화 제도를 이행하지 않는 교수에게 패널티를 부과하자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하지만 학사팀은 교수를 대상으로 성적 공개 의무화 제도에 따른 패널티를 주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임형택 주임은 “성적 공개 의무화 제도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교수도 많다”며 “성적 공개 여부는 교수의 재량권과도 충돌되는 문제여서 패널티를 부과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성적 공개에 교수들 의견 분분
한편 성적 공개 의무화 제도에 대한 교수들의 의견은 대다수 학생 의견이 ‘성적을 공개해야 한다’에 쏠린 것과 달리 다양하게 개진됐다. 성적을 공개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입장을 밝힌 교수도 있었다. 이찬욱 교수(국어국문학과)는 “성적 공개 의무화 제도를 통하면 공정하고 객관적인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성적을 알려줄 수 있다”며 “나중에 성적 이의신청이 들어올 경우에도 합당한 근거를 제시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성적은 공개하지만 e-Class를 통하지는 않는다는 교수도 있었다. 구자성 교수(경제학부)는 “학생들이 시험·과제물 등의 성적을 알아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며 “중간고사 후엔 개인의 성적을 강의 시간 등을 통해 개별적으로 알려주며 기말고사 후엔 강의가 없으므로 e-Class를 통해 공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익명을 요구한 한 교수는 “e-Class를 통해 성적을 일일이 입력하는 시스템은 복잡해 강의 시간에 학생들에게 따로 알려주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학사팀 임형택 주임은 “이러한 문제들을 인지해 현재 성적 입력 절차 등을 간소화하기 위한 시스템 개선방안을 계획하고 있다”며 “개선안이 정착되면 현재보다 더 많은 교수가 e-Class를 통해 성적을 공개할 것으로예상한다”고 말했다.

반면 성적 공개 의무화 제도가 교수의 자율권을 침해하고 있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익명을 요구한 한 교수는 “학생들에게 성적을 미리 알려주면 정정 기간에 다시 e-Class에서 성적 순위를 수정해야 하는 등의 곤란한 경우가 생길 수 있다”며 “성적 공개 여부를 의무화하기보단 교수의 재량에 맡겨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