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인계 없어 업무 이해도 낮고
중도이탈 가능해 업무 연속성 저하
“급여 부족·형평성 어긋” 지적도
 
  지난 1일부터 중앙대 내에 새롭게 도입된 행정인턴제가 시행 11일째를 맞았다. 새로 선발된 80여 명의 행정인턴들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일일 8시간(점심시간 1시간 제외)을 근무하며 월 120만원(4대 보험 개인부담금 포함, 1년 만근 시 퇴직금 지급)의 급여를 받게 된다. 중대신문은 행정인턴제가 시행된 지 일주일을 맞는 8일부터 학내 곳곳에 배치된 행정인턴의 업무 현황을 살펴봤다. 
 
  제도 시행 늦춰지면서 인수인계 뒷전= 본격적인 업무가 시작돼 행정인턴들은 실무를 담당하고 있었지만 대학 본부 차원의 인수인계에 관한 체계적인 준비는 부족했었다. 기획관리본부 산하 기구 및 각 계열별 산하 기관에 자율적으로 인수인계를 맡기고 있는 상태였다. 이동연 인사팀장은 “기본적인 오리엔테이션 정도는 각 사무실에서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제도 시행이 늦어지면서 인수인계가 진행될 시간이 부족했다”고 말했다. 이로 인해 행정인턴마다 업무의 이해도가 달라 업무가 집중되는 학기 초에 제대로 된 업무를 이행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다. 사회대 A학과 사무실의 행정인턴은 “전에 일하던 분이 갑자기 그만두시고 제가 바로 투입돼 인수인계를 제대로 받지 못했다”며 “요즘 학사 관련 문의가 많이 들어오는데 모르는 부분이 꽤 있어 힘들다. 애초에 업무 매뉴얼이 확실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사회대 B학과 사무실의 행정인턴은 “졸업한 학과에 배치돼 업무가 수월할 줄 알았다”며 “하지만 제도가 많이 바뀌어 학생들에게 설명을 못해준 부분도 있다”고 말했다.
 
  중도 이탈 가능성 커 지속적인 업무 보장 안 돼= 행정인턴제로 제도가 개편되면서 행정인턴이 중도에 이탈할 수 있는 위험도 높아졌다. 과거 교육조교의 경우 대학원에 재학 중이기 때문에 최소 한 학기 동안은 업무에 대한 지속성이 보장됐다. 대학원에 재학 중이라는 명분 때문에 교육조교를 그만둘 수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행정인턴의 경우 졸업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취업준비생이기 때문에 업무 중반에 일반 회사에 취직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이로 인해 행정인턴을 고용한 부서는 해당 행정인턴이 중도에 그만둘까봐 우려하고 있다. 이동연 인사팀장은 “유휴인력에 관한 후보자 명단을 가지고 있다”며 “중도에 나가는 행정인턴의 수급을 위해 수시로 모집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얼마 전 기획관리본부 산하의 한 행정실에선 행정인턴이 하루만에 그만두는 사태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해당 행정실은 10여 일째 행정인턴이 수급되지 않아 업무에 차질을 빚고 있는 상태다. 해당 행정실의 한 관계자는 “행정인턴이 말도 없이 갑작스럽게 그만둬 당황스럽고 업무가 과중됐다”며 “행정업무는 지속성이 담보돼야 하는데 언제든지 그만둘 수 있다는 생각에 불안정한 업무 분위기가 조성됐다”고 말했다.
 
  일부 행정인턴 “급여 부족하고 형평성 어긋나”= 일부 행정인턴은 월 120만원(4대 보험 개인부담금 포함, 1년 만근 시 퇴직금 지급)의 급여가 부족하다고 생각했다. 사회대 C학과 사무실의 행정인턴은 “솔직히 계약직 교직원과 업무 차이를 잘 모르겠다”며 “월 150만원 정도로 급여가 인상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학내의 한 관계자는 “중앙대를 졸업한 학생인턴에게 그 정도의 임금을 준다는 것은 어디 나가서 이야기할 수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이동연 인사팀장은 “계약직 교직원의 경우 행정인턴과 똑같이 임금을 비교할 수 없다”며 “계약직 교직원이 업무 역할의 범위도 넓고 책임소재도 많다”고 말했다. 
 
  학과마다 업무의 특성이 달라 똑같은 급여를 받는 것이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지적도 있었다. 자연대 D학과 사무실의 행정인턴은 “어떤 학과의 경우 학부, 대학원, 교육대학원 업무까지 함께 보고 있는 곳도 있다”며 “학과마다 업무가 상이하고 노동 강도가 다르기 마련이라 급여가 같은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동연 인사팀장은 “행정인턴제로 제도가 바뀌면서 (기존 동일 업무를 이행했던 행정조교보다) 급여가 조금 올랐다”며 “추후에 행정인턴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고충을 수렴하고 개선안을 반영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