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6일 서울캠 본관 2층 총장실에서 이용구 총장이 인터뷰에 응하고 있다.사진 김순영 기자


- 교육·연구 수익모델 개발해 재정 선순환 구조 확립
- 물리적 통폐합 넘어 화학적인 통폐합 다시 이뤄낼 것
- 인천캠퍼스 학문단위 이전 논의 아직 성급해 
- 대학 본부가 제기능하면 법인 역할은 자연히 축소
- 발전적 비판 내놓은 교수협의회 기대…본부와 상생할 것
- 학생 자치활동은 학칙 범위 내에서 최대한 보장  

 

  변화의 중심에 선 중앙대가 14번째 새로운 리더로 이용구 총장을 맞이했다. 봄의 기운이 캠퍼스에 수줍게 물든 지난 6일 오후, 서울캠 본관 2층 총장실을 찾았다. 

 
- 제14대 총장 취임 소감 부탁드린다. 
“요즘 대학사회에서 중앙대라고 하면 개혁과 변화의 아이콘이다. 5년 앞으로 다가온 개교 100주년에 세계 명문대학 반열에 오르리라는, 모두의 염원을 이뤄야 하는 중요한 시기에 총장으로서 중책을 맡게 돼 영광이면서도 책임감이 무겁다. 과거의 13명의 훌륭한 전 총장님들과 현 3만여 명의 중앙인, 그리고 23만여 명의 동문들의 애교심을 든든한 배경으로 중앙대가 명문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한 각오가 돼 있다.”
 
- 지난달 28일 취임식에서 5대 개혁의지를 발표했다. ‘재정 선순환 구조 확립’이 인상적이었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시작해서 최종적으로는 어떤 계획을 그리고 있나.
“대학은 등록금 및 법인전입금 이외에도 많은 수입원이 있다. 대표적으로 중앙대병원 및 산학협력단의 전입금과 각종 발전기금 등이 있다. 대학재정의 선순환 구조를 확립하기 위해선 이러한 수입들이 늘어나야 한다. 최우선적으로 외부 연구비 수주 규모를 경쟁대학 수준으로 끌어올리도록 노력할 것이다. 또한 계열별로 발전기금 유치목표를 세워 발전기금 규모를 매년 확대해 나갈 것이다.
대학의 기본인 교육과 연구 결과를 활용한 수익모형도 적극적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사회교육처 활동을 활성화하고 약학대학에선 수익사업화의 가능성에 대한 연구 프로젝트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교육역량강화사업 등 국고사업 유치에도 적극 참여해 국고지원금 규모를 확대할 것이다. 이외에도 지속적인 제도개선 및 비용절감 방안을 검토해 대학의 자체재원을 늘려갈 것이다.”
 
- 취임사를 통해 ‘학문 단위 조정 및 학문 분야 간 융합/통합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추가적으로 학과 통폐합이나 학과 신설을 검토하겠다는 뜻인가.
“대학 내에서 학문단위 구조조정은 상당히 예민한 문제다. 그간 중앙대가 학문단위 구조조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결과 11개 단과대학의 49개 학문단위로 조정됐다. 이는 물리적으로 통폐합이 이뤄졌을 뿐 아직 화학적으로 일어나지 않았다. 앞으로는 실질적인 구조조정, 즉 화학적인 구조조정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또한 각 학문단위의 교육 프로그램이 시대의 변화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학문 단위별 커리큘럼 리뷰 커뮤니티’를 구성할 예정이다. 이는 교수뿐만 아니라 학생, 동문, 그 분야의 사회 저명인사가 함께 참여해 미래지향적인 커리큘럼을 고민하고 조정하는 역할이다.”
 
- 하남캠퍼스 건립이 무산됐다. 건설 경기 하락으로 자연스럽게 인천캠퍼스 건립 가능성에 의문을 갖는 시선도 적지 않은 것 같다.
“신캠퍼스추진단과 인천광역시, 전문 용역업체를 통해 캠퍼스 및 타운 조성을 위한 토지이용계획(안)이 이미 마련됐으며 현재는 이를 통해 사업을 추진할 SPC(특수목적법인) 참여업체를 유치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와 함께 토지이용계획의 사업성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계획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국내 건설 불황기를 타개할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아직 다소 시간이 걸리겠지만 중앙대가 글로벌 대학으로 발전하기 위해선 인천캠퍼스 건립은 반드시 이뤄져야 할 것이다.” 
 
- 올해 5월이 되기 전까진 인천캠퍼스 건립을 위한 본 협약을 맺어야 한다. 본 협약을 맺은 이후 학문단위 이동을 결정하는 시점이 오면 학내 구성원들과 많은 마찰이 예상되는데 어떻게 해결할 계획인가.
“학문단위 이동의 결정은 본 협약이 체결되고 사업부지의 인허가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논의될 것이다. 캠퍼스 이전이 법적으로 확정된 이후 이를 기반으로 중앙대의 미래지향적인 발전을 위한 최선의 방안을 도출해 이전 대상 학문단위를 결정할 수 있을 것이다. 학문단위 이동은 상당히 민감한 문제이고  구체화도 되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 논의할 단계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법인 교체 5주년을 맞았다. 법인의 적극적인 주도로 각종 지표 상승과 대외 이미지 제고 등 긍정적 효과가 많았지만 대학 운영에 법인의 역할이 축소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대학 본부가 제대로 된 역할을 이행하면 법인도 자체적으로 제 역할을 조정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총장으로서 책임감을 가진 대학 운영으로 재단을 포함한 전 중앙인이 신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책임경영을 확대해 나가면 대학 운영에 있어서 본부와 법인의 역할은 자연스럽게 정리될 것이다. 본부의 모든 보직자들이 자신의 업무를 충실이 이행해 중앙대의 발전의 원동력이 되면 법인이 굳이 운영에 관여할 일이 없을 것이다.”
 
-교수협의회장이 새로 선출됐다. 교수협의회(교협)를 바라보는 입장은 어떠한가.
“교수협의회가 교칙기구는 아니지만 중앙대 교수 구성원을 대표하는 유일한 기구이기에 교협과의 대화를 위한 소통의 문은 항상 열어둘 것이다. 대학이 처해있는 현실적 상황을 함께 협의해 상생하는 발전적 방안을 도출하는데 협조를 구할 예정이다. 또한 본부 정책에 대한 건전한 비판은 수용하고 귀담아 들을 것이다. 교수협의회가 교수들의 입장만을 대변하는 집단이 아니라 중앙대 발전에 대한 책임의식을 가진 적극적인 협조자로서의 역할을 기대한다.”
 
-지난해 총학생회 선거에 대학 본부의 개입이 선을 넘었다는 여론이 있다.  
“작년에 있었던 안성캠퍼스의 총학생회 선거 무효 사안은 학교의 입장에서도 매우 안타까운 일이었다. 원칙적으로 학생회의 자치활동은 학칙 범위 내에서 최대한 보장할 것이다.
대학은 기본적으로 교육기관이다. 학생들의 옳지 않은 행위에 대해선 올바르게 지도하는 것이 책무라고 생각한다. 다만 대학생도 성인이기 때문에 학칙 하에서 진행되는 학생들의 자치활동은 최대한 존중하고 지원해드릴 것이다. 또한 학생의 본분을 지켜가며 이뤄지는 모든 학생활동에 대해선 최대한 존중하고 지원할 것이다.”
 
-끝으로 중앙인에게 한 말씀 부탁드린다.
“중앙대의 새로운 미래를 기약할 건학 100주년이 5년 앞으로 다가왔다. 앞으로의 5년이 우리 대학의 미래에 매우 중요한 시기가 될 것이다. 이를 위해 5가지 개혁 목표를 천명했으며, 이 목표는 중앙대 내 한 두 사람의 힘으론 이룰 수 없다. 교수님들과 교직원 선생님들, 그리고 학생 여러분들 한 분 한 분이 ‘하면 된다’는 자신감으로 대학중흥이란 큰 뜻에 저와 함께 동참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 저 또한 이 목표를 반드시 달성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