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열한 입학시험에 합격하여 4년간 면학한 형설의 공으로 졸업의 영광을 누리게 된 졸업생 여러분께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중앙동산을 떠나는 시점에서 4년간의 성상(星霜)을 회고해보면 주마등 같이 희비가 교차함을 느낄 것입니다. 즐거운 일과 쓰라린 일, 그리고 낭만적인 일들이 한량없이 떠오를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21세기는 고난의 시대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인구증가는 정지될 것이고 그외 식량에너지, 수자원 등 암흑한 징조가 보이고 있습니다. 또 대도시는 노후화가 증진되어 원래의 기능을 분산하지 않으면 안 될 상태가 될 것입니다.

미래는 장비 빛이 아니라 고난이 충만한 시대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어려운 여건속에서 여러분은 이제 부모님의 슬하를 떠나 조직사회의 일원으로 자기 책임하에 세상만사를 처리해 나가야할 입장에 놓여 있습니다.

자신의 책임하에 만사를 처리한다면 선배나 친구의 협조를 구하도록 하십시오. 사회구조는 복잡하고 용이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여러분들은 인생의 선배가 갖는 노파심과 훈계를 앞으로도 계속 끊이지 않고 받게 될 것입니다.

유구한 역사를 가진 나라중에서도 한국처럼 수많은 국난에 처한 나라는 극히 드물다고 생각합니다. 외국의 압력이나 지배로 망국의 난을 경험하고 국내분쟁으로 통일이 결여된 때도 있었습니다.

한국에는 아직 국가(國歌)가 없습니다. 남북이 통일될 때 국가를 새롭게 제정한다고 합니다. 교육의 힘과 국민의식의 단결로 개인주의를 배제하고 전국민을 위한 창의력을 발휘함이 진실로 애국애족의 정신이라 하겠습니다.

졸업생 여러분은 이제 4년간의 대학생활을 마친 훌륭한 지성인이므로 우리가 안고 있는 여러 가지 한을 풀어야 합니다. 그것은 망국의 한, 배우지 못한 한, 빈곤의 한, 차별의 한, 멸시당한 한, 분단의 한, 학살의 한입니다.

끝으로 졸업생 여러분께 다음의 처세훈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 자기와의 약속을 계속 수호할 것
- 수재는 학문으로 성취하나 인물은 고생으로 성취한다.
- 이익을 추구할 때는 의리를 생각한다.
- 덕은 철용(鐵鏞)보다 강하다.
- 대기(大器)는 인간을 구하고 소기(小器)는 물질을 구한다는 내용입니다.

졸업생 여러분의 앞날에 하느님의 축복을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