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예현 소래얼 회장을 만나 풍물놀이와 동아리 전반에 관한 이야기를 나눴다. 정예현 회장은 풍물놀이를 ‘순수한 즐거움’이라고 정의했다.
정예현 소래얼 회장을 만나 풍물놀이와 동아리 전반에 관한 이야기를 나눴다. 정예현 회장은 풍물놀이를 ‘순수한 즐거움’이라고 정의했다.

  -‘소래얼’ 회장을 맡게 된 계기는. 
  “소래얼은 1학년 학생만 지원받고 있습니다. 1년 동안 1학년 학생들이 선배에게 풍물놀이를 전수받고, 또 1학년 학생이 선배가 돼 곧 들어올 후배에게 전수를 해주는 시스템으로 동아리가 운영되고 있죠. 1학년 때 동기들과 ‘내년에도 계속 소래얼 활동을 하자’고 이야기를 나눴는데요. 동기 중에선 제가 맏언니입니다. 그래서 제가 자연스럽게 ‘소래얼’ 회장을 맡게 됐어요.” 

  -평소 풍물놀이에 관심이 많았나.  
  “대학에 들어오기 전 잠깐 풍물놀이를 경험했습니다. 소래얼에 들어오기 전까지는 풍물놀이를 향한 열정이 지금만큼 크진 않았어요. 그런데 소래얼을 통해 관심이 더욱 커졌죠. 전라북도 남원에 방문해 풍물놀이 전수를 받으러 간 적이 있었는데요. 전수를 담당해 주신 선생님이 풍물놀이를 하는 걸 직접 보게 됐습니다. 그때부터 풍물놀이에 큰 매력을 느끼게 됐죠. 이제는 길거리에서 어르신들이 풍물놀이를 하는 모습만 봐도 눈길이 가요.” 

  -중학생 시절에도 장구를 쳤는지.  
  “그때는 주로 징을 쳤어요. 그런데 징을 치다 보니 다른 악기들의 장단을 많이 듣게 됐죠. 장구의 장단이 무척 화려하게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그때부터 ‘나중에 꼭 기회가 된다면 제대로 장구를 쳐보고 싶다’는 생각을 갖게 됐죠. 이후 소래얼에 들어와 장구를 치게 됐습니다.”  

  -본인이 느끼는 풍물놀이의 매력은. 
  “풍물놀이는 옛날에 농사를 지을 때 흥을 돋우던 놀이였어요. 그래서 요즘에는 당연하게도 풍물놀이를 쉽게 찾아볼 수 없죠. 그러다 한 번이라도 풍물놀이를 보게 되면 그 가락에 흥을 느끼게 돼요. 이것이 풍물놀이의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동아리박람회 버스킹을 성황리에 마쳤다.  
  “악기에 몰입하며 연주를 해서 관객의 반응을 잘 살피진 못했어요. 그런데 ‘별달거리’를 연주했을 때 관객석으로부터 흘러나온 소리를 듣게 됐습니다. 함께 사설을 불러주는 관객의 모습을 보게 됐죠. 그럴 때마다 ‘사람들이 우리를 집중해서 잘 봐주고 있구나, 함께 흥이 오르고 있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관객의 호응이 들릴 때마다 저도 더 신이 나고 흥분해서 세게 장구를 치게 되는 것 같아요.” 

  -소래얼의 분위기는 어떤가. 
  “동아리의 규모가 작아요. 그래서 서로 무척 친합니다. 가족과 같은 분위기가 쭉 이어지고 있죠. 그리고 고학번 선배님들이 한 번씩 동아리에 방문하셔서 응원도 해주시고 같이 공연에 참여하시기도 해요. 학번 상관없이 모두 친한 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또 풍물놀이가 흥을 돋우는 음악이다 보니 전반적으로 항상 분위기가 좋을 수밖에 없죠.” 

  -앞으로의 동아리 운영 계획은. 
  “중간고사 전까지 굿 내는 가락을 배울 예정입니다. 중간고사 이후에는 버스킹 때 했던 가락을 1학년 신입부원에게 전수해줄 계획이에요. 전수가 다 끝나고 여름방학이 되면 남원 농악을 함께 배운 후 ‘전국대학생마당놀이 축제’에 참가할 생각입니다. 또한 여름에 정기 공연도 계획하고 있어요. 2학기에 열리는 새내기 발표회에서는 새내기들이 직접 풍물놀이를 준비해보고 연주하는 시간을 가져볼 계획입니다. 새내기 발표회까지 잘 마무리하는 게 동아리의 1년 운영 계획이에요.” 

  -동아리 가입 절차가 어떻게 되나.  
  “현재 1학년만을 대상으로 모집하고 있습니다. 소래얼의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이나 대학별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을 통해 모집을 받고 있어요. 구글 폼을 통해 지원 양식을 제출하면 모든 지원이 완료됩니다.” 

  -당신에게 풍물놀이란.  
  “저에게 풍물놀이는 오랜만에 찾은 ‘순수한 즐거움’이라고 생각해요. 제가 이 동아리를 계속하는 이유가 따로 있는데요. 지금까지 살면서 어떤 일을 하는 것이 너무나 즐거워 몰두하게 된 게 처음이기 때문입니다. 풍물놀이를 통해 그러한 경험을 하게 됐죠. 풍물놀이가 제게 오랜만에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네요.” 

  -당신에게 동아리란. 
  “친구 같은 존재예요. 동아리를 통해 정말 잘 사귀었다고 생각하는 친구를 만났기 때문입니다. 또 이 동아리 자체가 제게 주는 느낌이 무척 따스해요. 소래얼 자체가 제게 친한 친구처럼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