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대 총선을 위한 각 당의 후보 공천이 종반을 향해 가고 있다. 그러나 ‘여성과 청년의 목소리를 대변하겠다’던 양당의 여성 공천 비율은 여전히 미미한 수준이다. 

  「공직선거법」 제47조 제4항은 ‘정당이 지역구 후보를 추천할 때 전체의 30% 이상을 여성으로 추천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해당 규정은 양당의 당헌에도 명시된 내용이지만 현실에선 유명무실하다. 

  지난 21대 국회에서 여성 의원 비율은 약 19.1%(57명)였다. 이는 여성 50% 할당제가 적용된 비례대표까지 포함한 수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1대 국회의 여성 의원 비율은 지난해 경제협력 개발기구(OECD) 국가의 평균치인 약 33.8%에 비해 턱없이 부족했다. 

  22대 국회에도 발전은 없을 듯하다. 7일 기준, 양당의 공천 확정자 413명 중 여성은 약 14%(58명)에 불과했다. 더불어민주당이 33명, 국민의힘이 25명의 여성을 공천한 결과다. 지금의 추세라면 22대 국회의 여성 의원 비율은 21대를 하회할 것으로 보인다. 

  심지어 공천된 여성의 절반 이상이 전.현직 의원이다. 정계에 새바람을 불러올 여성 정치인은 손가락으로 꼽을 수 있을 정도다. 정당은 여성의 표심에 호소하면서도 정작 여성에게 공천을 주는 데는 인색하다. 

  국회는 국민의 의사를 대표하는 기구다. 인구의 절반이 여성인 국가에서 지금의 국회는 과연 민의(民意)를 대변할 수 있다고 보는가. 양당은 ‘여성의 목소리를 대변하겠다’고 큰소리칠 시간에 공천으로 직접 보여라. 여성을 ‘대변’하려 들지 말고 직접 발언할 수 있도록 하라.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