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전국대학생 정보포럼

제3회 전국대학생 정보포럼이 '정보화와 프라이버시'란 주제로 오는 10월31일과 11월1일 이틀 동안 이화여대 가정관 318호에서 열릴 예정이다.

정보연대와 시민사회단체 그리고 대학생 자치단위들이 중심이 되어 실시하고 있는 전국대학생 정보포럼은 정보화가 가져다주는 환상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바탕으로 대사회적인 발언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번 제3회 정보포럼에서는 최근 작업장 내에서의 감시와 전자주민 카드 시행을 통해 더욱 불거진 개인의 프라이버시 문제를 심층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제1주제는 '정보화 사회와 감시의 문제'를 제2주제에서는 '전자주민카드와 프라이버시'를 제3주제에서는 '인터넷상의 감시와 통제'를 다르며 제4주제에서는 '프라이버시보호를 위한 법적 보장'을 그리고 제5주제에서는 프라이버시와 관련된 결론을 내리게 된다.

자세한 문의는 02)855-1913 정보연대 전국대학생 정보운동포럼 조직위 사무국으로 하면 된다.

◆역사문제연구소 기행답사

역사문제연구소에서는 오는 11월1일, 2일 이틀에 걸쳐 역사기행을 떠난다. '전쟁과 분단의 현장을 찾아서'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기행의 답사지는 파주와 철원에 이르는 경기도 북부지역으로 남북을 잇는 교통의 요충지로서의 특성에 걸맞게 통일에 대비한 남북교류의 중심지로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특히 이 지역은 철의 삼각지로 대표되는 한국전쟁에 관련한 유물과 개성적인 지방호족 문화를 보여주는 도피안사, 회암사 등의 불교유적 그리고 고려명장 윤관묘, 황희정승의 반구정과 철원의 명승지 고석정 등 다양한 유물과 유적들이 산재해 있는 곳이기도 하다.

성균관대 서중석교수와 이이화씨(역사문제연구소 고문)가 유적들의 설명과 안내를 맡는 이번 기행을 통해 올바른 역사의식을 기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역사문제연구소 02)3672-4191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