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내 방제작업 및 추가 점검 예정 
동작구 “취약 시설 선제 방역 중”


최근 전국의 숙박시설과 목욕장 등지에서 빈대가 출몰해 피해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7일까지 서울특별시(서울시)에서 확인된 빈대 출몰 사례는 총 23건에 달한다. 빈대 피해 사례가 확산하자 3일 행정안전부는 ‘빈대 정부합동대책본부’를 구성해 빈대 방제와 확산 방지에 총력 대응하겠다고 발표했다. 중앙대와 지역사회도 빈대 대응책을 마련했다. 

  10일 기준 양캠 총무팀에 접수된 빈대 출몰 신고는 3건이었으나 확인 결과 빈대는 발견되지 않았다. 주민준 서울캠 총무팀 주임은 “빈대 출몰 신고가 2건 있었으나 모두 노린재로 확인됐다”며 “빈대 출몰 시 소독업체를 통해 방역을 진행하고 모니터링용 트랩을 설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전성윤 다빈치캠 총무팀 차장은 “9일 605관(제1음악관)에서 빈대에게 물렸다는 신고를 접수받아 출입을 통제하고 소독을 실시했다”면서도 “현장 점검 결과 빈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12일에 2차 현장 점검 및 소독을 실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까지 접수된 빈대 출몰 신고가 없다고 밝힌 양캠 생활관은 상시 철저한 위생을 유지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김정애 서울캠 생활관 차장은 “사감과 층장을 통해 사전 조사를 실시한 결과 빈대는 보고되지 않았다”며 “관생에게 빈대 발견 시 대응책을 공지한 상태”라고 전했다. 장지훈 다빈치캠 생활관 차장 또한 “지금까지 한 번도 생활관에서 빈대가 발견된 적 없다”며 “평소에도 위생과 소독에 신경 쓰고 있다”고 말했다. 빈대 출몰 시 후속 조치에 관해 임주환 서울캠 생활관 과장은 “빈대가 출몰한 호실의 학생은 예비실로 옮겨 거주하게 된다”며 “이후 사안의 경중에 따라 방역업체를 통해 소독부터 가구·벽지 교체까지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빈대 예방을 위해 양캠은 사전 방제와 소독을 시행할 예정이다. 주민준 주임은 “소독업체를 통해 빈대가 서식할 만한 구역을 파악하고 12월 정기 소독 시 방제작업을 병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전성윤 차장은 “안전을 위해 법정 소독 기준 횟수보다 많은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면서도 “다빈치캠 내 거주공간에 대해 소독업체에 추가 점검을 요청한 상태”라고 말했다. 

  전국적인 빈대 확산에 지자체 차원의 대응도 한창이다. 서울시는 3일 ‘빈대 제로도시 프로젝트’를 발표하며 ▲빈대발생 신고센터 운영 ▲숙박시설.호텔.목욕장 집중점검 ▲쪽방촌.고시원 방제 지원 ▲지하철·영화관 방제 협력 강화 ▲숙박업체 대상 안심마크·스티커 부착을 공언했다. 경기도 또한 11월 말까지를 집중점검 기간으로 정해 도내 숙박시설과 목욕탕 5262개소를 점검하고 위생 취약 시설을 대상으로 빈대 방제 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이다. 

  동작구청은 6일 관내 다중이용시설 642곳에 대한 방역 및 모니터링을 시작했다. 이와 관련해 서정연 동작구청 감영병대응팀 주무관은 “동작구청 차원의 경우 경로당이나 아동복지시설 등 취약 시설을 대상으로 선제 방역을 시행하고 있다”며 “7일까지 20건의 상담이 접수돼 사안에 따라 방역이나 약품·장비를 지원했다”고 전했다. 이어 “현재까지 현장에서 빈대가 발견된 적은 없다”며 “앞으로도 건건이 적합하게 방역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