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9일 서울광장에선 이태원 참사 추모를 위한 ‘이태원 참사 1주기 시민추모대회’가 열렸다. 안타깝게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목숨을 잃은 159명을 기억하며 유족을 위로하는 자리였다. 참사 후 첫 1년인만큼 많은 시민과 정치권 인사들이 집회에 참석해 추모했지만 누구보다 유족 곁에 가까이서 사과와 위로의 말을 건네야 할 윤석열 대통령은 찾아볼 수 없었다. 

  대신 그는 서울특별시 성북구 소재의 한 교회에서 모습을 드러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유가족협의회의 초대를 ‘정치 집회’라는 이유로 거절했다. 해당 행사가 야4당 공동 주최로 진행된다고 했기 때문이다. 이에 야4당은 공동 주최에서 물러났다. 그럼에도 윤 대통령은 추모대회에 참석해 진정성 있는 추도를 하는 대신 정부·여당 앞에서 형식적인 추모사를 건넸다. 며칠 전 극우 보수단체가 주최하는 박정희 전 대통령 추도식엔 참석해 직접 박근혜 전 대통령을 위로한 것과는 대비되는 모습이다. 

  그간 수사를 통해 분명 여러 사람의 잘못이 드러났다. 경찰은 538명의 사건 관계자를 조사한 후 24명을 입건했고, 23명을 검찰로 송치했다. 이중 6명이 구속 송치됐지만 재판 과정에서 모두 보석 석방됐다. 책임진 사람은 아무도 없다. 

  국가는 이태원 참사라는 비극을 막을 수 있었다. 윤 대통령이 참사가 ‘국가’의 책임이라는 생각을 조금이라도 했다면, 교회가 아닌 광장에서 유가족을 직접 만나 사죄했어야 한다. 허나 윤 대통령은 현실과 책임을 회피했다.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는 말을 앵무새처럼 되풀이하며 참사의 진상은 외면했다. 대통령마저 책임지지 않았고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