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는 새로운 미식의 세대로 불린다. 맛뿐만 아니라 보이는 모습과 식당의 분위기 등이 모두 중요하다. 바야흐로 ‘먹잘알·쩝쩝박사’들이 환영받는 시대다. 

  하지만 그릇 넘치게 쌓인 음식, 흘러내리는 육즙 등 맛집 인기 메뉴를 보고 있으면 뱃살 걱정이 앞서는 것이 사실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지난해 20대 비만 환자는 5년 전과 비교해 약 56%나 증가했다. 

  고혈압, 당뇨 등 각종 만성질환의 근원인 비만은 몸무게를 지탱하며 기둥 역할을 하는 척추에도 악영향을 준다. 체중 증가에 따른 척추 부담은 늘어난 몸무게의 5배까지 커진다고 알려져 있다. 부담이 계속될 경우 척추뼈 사이에서 충격을 흡수하는 디스크(추간판)가 제자리를 벗어나는 허리디스크(요추추간판탈출증) 질환의 발생 위험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 실제로 2021년 척추질환 신규환자 중 2030 환자는 약 40%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허리디스크는 증상이 제각각이다. 허리에 묵직한 뻐근함과 찌릿한 통증을 느끼는 사람부터 주저앉아 걷지도 못하는 사람까지 다양하다. 또한 흔히 디스크는 허리만 아픈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사실과 다르다. 디스크의 돌출 상태에 따라서 허리통증 없이 엉덩이와 다리에 저림과 통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따라서 앞서 언급한 증상이 발생한다면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다행히 디스크 환자 중 90%는 수술 없이도 회복이 가능하다. 대표적으로 한의학에서는 추나요법으로 틀어진 척추 배열을 교정하고 침·약침, 한약 처방 등을 통해 손상된 근육과 신경을 회복시켜 허리디스크 환자를 치료한다. 

  맛있게 먹으려면 건강해야 한다. 오래 미식을 즐길 수 있도록 오늘은 나의 건강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는 건 어떨까. 

 

 

 

 

 

 

 

박원상 병원장
광화문자생한방병원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