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31일, 서울특별시(서울시)가 보낸 오전 6시 32분의 경보 소리는 사람들을 불안에 떨게 했다. 무작정 대피하라는 위급재난문자(경계경보 문자)에 시민들은 집 밖으로 뛰쳐나와 길거리에서 어리둥절할 수밖에 없었다. 9분이 지난 오전 6시 41분, 이번에는 행정안전부에서 또 다른 재난 문자를 보냈다. 경계경보는 오발령이라는 내용이었다. 

  어떠한 정보도 없는 두 개의 재난 문자는 시민들을 원인 모를 두려움에 빠뜨렸다. 서울시의 경계경보 문자는 기본적인 ‘육하원칙’도 포함하지 않았다. 가장 중요한 ‘왜’도 없었다. 화학무기 공격 시에는 고지대로, 핵무기 공격 시에는 지하 대피소로 가야 한다. 이처럼 ‘왜’ 대피하느냐에 따라 ‘어떻게’, ‘어디로’ 대피하는지도 달라지는데 말이다.  

  이번 대응은 일본과 비교해 가히 처참하다고 할 수 있다. 당시 일본 또한 재난 문자를 발송했다. 그러나 일본이 보낸 재난 문자 내용에는 북한에서 미사일이 발사된 것으로 보인다는 ‘왜’의 내용과 건물 안이나 지하로 대피하라는 ‘어떻게’, ‘어디로’의 내용이 포함돼있었다. 대피령 해제에 대한 근거도 충분히 설명했다. 

  서울시는 경계경보 문자에 대해 오발령이 아니라고 했으며 행정안전부는 오발령이라고 발표했다. 두 기관의 일치되지 않은 대응이 시민들에게 안전불감증을 유발하진 않을지 의문이다. 추후 실제 재난 상황에서 이와 같은 기본도 갖추지 못한 경보와 정부 기관 간의 의견불합치가 반복된다면, 국민이 혼란스러워하는 사이 정부는 구할 수 있는 생명도 잃고 말 것이다. 정부는 즉각 자성하고 책임 있는 대안을 강구 해야 한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