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서울캠 전체학생대표자회의(전학대회)에서 중앙감사위원회(중감위)가 폐지되고 올해 중앙감사회의가 출범했다. 3월 6일 첫 회의도 진행됐다. 다만 중앙감사회의가 새로운 회계 가이드라인을 통해 회의의 의미를 실현하고 있는지는 의문이다. 

  중감위가 폐지될 당시 서울캠 중앙비상대책위원장은 중앙감사회의의 주목적이 감사가 아니라고 언급했다. 그러나 회칙상 중감위와 중앙감사회의의 목적은 회비 사용의 신뢰 증진과 투명한 회비 집행으로,  동일하다. 

  제대로 된 감사 없이 신뢰 확보가 가능할까. ‘감사’의 사전적 의미는 ‘감독하고 검사함’이다. 중앙감사회의 의장은 서울캠 총학생회장이며 중앙감사회의 구성원은 서울캠 총학생회장단과 단대 학생회장단, 동아리연합회장단이다. 감사의 대상자와 시행자가 같다. 이들이 진행하는 중앙감사회의는 스스로의 지난날을 되돌아보는 ‘성찰’에 불과하다. 그들끼리의 성찰로는 학생사회에 신뢰를 줄 수 없다.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으로 중앙감사회의의 구성과 절차에 대한 의문을 해소했어야 한다. 2023-1학기 회계 가이드라인에 기재된 내용은 회계 작성 요령과 감사 시행 조건뿐이다. 가장 중요한 감사 방법은 어디에도 없다. 학부 재학생의 신고로 특별 감사를 시행한다지만 학부 재학생이 어떤 기준으로 신고를 진행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불명확한 기준으로 감사를 시행하는 이들도 혼란을 겪을 수밖에 없다. 목표만 번지르르하다. 중앙‘감사’회의라는 이름으로 감사 과정이 생략된 가이드라인을 만들 것이 아니라 회계 집행의 신뢰를 위한 실질적인 감사를 실천해야 한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