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 의견수렴 없었다”
개편반대 연서명 진행되기도

6일 ‘2023-1학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서 인권복지위원회(인복위)·장애인권위원회(장인위) 업무 조정 및 명칭 변경안이 가결됐다.

  총학생회(총학)는 학생의 동의로만 자치기구가 설립되는 것에 대한 대학본부의 우려가 있고 장인위가 대학본부로부터 공식 위원회로 인정받지 못했다는 이유로 안건을 상정했다. 제1·2대 장인위원장을 지낸 정승원 동문(사회학과 19학번)은 “학생사회의 목소리로 장인위가 만들어졌다면 총학은 그 정당성을 각인해야지 대학본부의 의견만 따라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일부 학생은 장애학생의 의견수렴 과정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제63대 서울캠 ‘오늘’ 총학 장인위 일상사업국장으로 활동한 김민지 학생(사회학과 3)은 “장애학생의 의견수렴 없이 개편안을 상정한 것은 시작부터 장애학생의 의견을 배제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제1·2·3대 장인위 위원장단은 장애학생 누구도 장인위가 개편될 수 있다는 사실을 공유받지 못했다며 개편에 반대하는 연서명을 진행하기도 했다.

  인복위 업무 과중도 개편안 상정 근거 중 하나다. 김시우 학생(국어국문학과 2)은 “장애인권이라는 가치를 다루는 장인위를 개편하는 일에 행정의 편리성을 내세우는 것은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밝혔다.

  위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 학생도 있었다. 장애학생이자 64대 중앙비상대책위원회 장인위 관계자였던 A씨는 “해당 개정안은 효율적인 조직 운영을 위한 것으로 보인다”며 “하지만 조직 개편과 별개로 위원회의 전문성이 부족했다는 것이 문제”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