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강화 위해 학연교수제 도입
외국인 전임교원과 소통 필요해

 

2월 28일 기획처가 학연교수 직급 신설을 골자로 개정된 새로운 교원 임용 규정을 공고했다. 같은 날 외국인 전임교원 임용 및 평가 규정도 개정됐다. 해당 개정은 외국인 전임교원의 연봉인상분을 기본급에 산입해 외국인 전임교원의 처우를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연교수란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연협력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중앙대와 협약을 체결한 연구기관 소속 연구원이면서 대학에서 교육 및 연구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인정한 자를 말한다. 학연교수제에 관해 목기현 연구지원팀장은 “국책연구소와 대학 간 공동연구 및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제도”라며 “우수 인력교류를 통해 유무형의 보유자원을 활용함으로써 인재 양성 및 R&D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밝혔다.
 

  중앙대는 1월 18일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과 학연교류 협약을 체결했다. 목기현 팀장은 “학연교수로 선발되는 교원 및 연구원은 양 기관에 동시에 소속돼 융복합연구를 공동으로 추진하게 된다”고 말했다.
 

  학연교수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에 관해 이현경 평가팀장은 “학연교수와 교수가 석·박사 연구생을 공동 지도해 경쟁력 있는 졸업생을 배출할 수 있다”며 “나아가 졸업생 평판과 취업지표 등에도 장기적으로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2020년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과 학연교수제 운영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전북대는 긍정적인 효과를 체감한다고 전했다. 유지은 전북대 대학원교학부 주무관은 “학연교수제를 통한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돼 해당 연구 분야에 더 많은 연구비를 지원받게 됐다”며 “학연교수제 운영에서 더 나아가 기술 국산화·고도화 및 취업유도를 촉진하고자 JBNU-KIST 산학연융합학과를 신설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한편 외국인 전임교원의 임용 및 평가 규정도 개정됐다. 주요 내용은 평가등급에 따른 성과급 일시금 지급 조항을 삭제하고 외국인 전임교원 연봉인상분을 기본급에 반영한다는 것이다.
 

  개정 사유에 관해 강창희 교무처장(경제학부 교수)은 “연봉인상분을 일시금으로 지급하면 기본급이 변하지 않기 때문에 매년 거의 비슷한 금액의 연봉을 받게 된다”며 “기존 제도 아래에서는 연차가 증가함에도 연봉은 증가하지 않아 이를 개선해 달라는 요구를 수용했다”고 밝혔다. 이어 “연봉인상액이 기본급 기준 정률로 결정될 경우 일시금 방식에서는 입사 첫해의 기본급을 기준으로 인상액이 책정된다”며 “개선된 제도하에서는 매년 인상된 기본급을 기준으로 인상액이 책정돼 연봉인상액이 일시금 방식보다 더 커진다”고 덧붙였다.
 

  해당 개정에 관해 외국인 전임교원인 A교수(다빈치교양대학)는 “외국인 전임교원의 처우 개선이 올바르게 이뤄지는 것 같다”고 전했다. 송고은 교수(다빈치교양대학)는 “결과적으로 외국인 전임교원의 바람이 반영됐다”며 “예상보다 빨리 개선이 이뤄졌다”고 말했다.
 

  다만 개정안 수립 과정에서 대학본부와 외국인 전임교원과의 소통이 부재했다는 문제가 제기됐다. 개정에 영향을 받는 당사자인 외국인 전임교원의 의견 수렴 과정이 없었다는 것이다. 송고은 교수는 “외국인 전임교원들은 왜 어떤 과정을 통해 어떤 내용으로 개정됐는지 구체적으로 알지 못한다”고 밝혔다. 이어 “공청회를 통한 조정 과정이 없었다”며 “개정 내용에 관해 동의를 구하는 과정도 없었다”고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2022년 내국인 교원을 대상으로 포함하는 교원 인사제도 개선안 도출 과정에서는 ▲TF(특별전략팀) 구성 ▲온라인 의견 수렴 ▲동의서 접수 등을 통해 개선안을 심의·수정했던 것과는 대조적이다. A교수 또한 “대학본부와 보다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외국인 전임교원과 대학본부 사이의 소통 문제는 지난해 11월 7일 중대신문 제2026호를 통해 지적된 바 있다. 송고은 교수는 “외국인 전임교원의 정보 소외가 심각한 상황”이라며 “대학본부와 소통하고 대학본부에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경로가 마련돼 있지 않다”고 꼬집었다. 이어 “중앙대가 진정한 글로벌 캠퍼스로 도약하려면 외국인 전임교원이 안은 문제를 개선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