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사이. 과제 제출 기한들이 몰려 있는 시기죠. 팀플 발표 과제와 개인 리포트 20장 이상의 과제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여러분은 무엇을 선택할 건가요?

  김가은 학생(영어영문학과 2): 개인 리포트 20장 이상의 과제를 택할 것 같아요. 개인 일정에 따라 유동적으로 과제를 수행할 수 있고 팀플에서 발생하기도 하는 무임승차 문제도 없어서요. 그리고 리포트 과제를 하면서 주제에 대해 더 심층적으로 알아볼 수 있어 스스로 더 발전할 기회가 된다고 생각해요.

  장나린 학생(중국어문학전공 4): 팀플 발표 과제를 더 선호해요. 팀플을 통해 새로운 사람도 만날 수 있고, 또 제가 발표하는 걸 좋아하거든요. 팀플은 계획표를 잘 짜 두면 제출일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 몰아서 과제를 하는 경우가 없고, 아이디어가 부족할 때 집단 지성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최서연 학생(정치국제학과 2): 개인 리포트 20장 이상 과제요. 제가 발표에 자신이 없어서 발표보다는 리포트 과제를 더 선호해요. 팀플은 팀원들과 마음이 안 맞을 수도 있고 무임승차 하는 사람이 있을 땐 나머지 팀원들의 부담이 더 커지기도 하죠. 아무래도 개인 리포트 과제가 타인과 부딪힐 일이 없어 스트레스를 덜 받을 것 같아요.

  김다희 학생(에너지시스템공학부 1): 저는 팀플 발표가 더 좋아요. 혼자서 리포트 20장을 쓰게 되면 정보 수집도 힘들고 저 이외의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알 수가 없잖아요. 하지만 팀플은 여러 사람의 의견을 모음으로써 과제의 질을 더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