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은 민주주의 사회를 지탱하는 근간이다. 시민의 의사 결정에 도움을 주는, 정확하고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우리 방송 언론인의 의무이다. 따라서 우리는 취재와 보도를 함에 있어서 시민의 편익과 안녕을 가장 우선할 것이다.” 방송기자연합회 강령의 전문이다.
 
  9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7차 제정공여회의’ 회의장을 나서며 한 발언이 논란이다. 대통령실은 ‘바이든’이 아닌 ‘날리면’으로 말한 것이라 해명했다. 이후 그들은 논란을 최초 보도한 MBC를 겨냥하며 MBC가 ‘자막 조작’을 통해 여론을 왜곡하고 공영방송의 책무를 져버렸다고 맹비판했다. 그들이 언론을 비판하며 해명한들, 국민을 대표하는 국가 원수가 외교를 목적으로 방문한 공식 석상에서 비속어를 내뱉은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
 
  지난 6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한 의원은 MBC의 보도가 민주적 절차를 통해 선출된 대통령을 음해하고 국익을 해하는 일이라 말했다. 국익을 훼손하고 국민을 위험에 빠뜨린 이는 비속어 논란을 최초 보도한 MBC가 아니라 비속어를 한 대통령 본인이다.
  
  MBC를 포함한 지상파 3사 모두 대통령실의 해명을 보도하면서도 대통령이 비속어에 대해 사과하지 않은 점을 지적했다. 대통령이 공식 석상에서 국익을 훼손시킬 수 있는 발언을 한 사실을 시민들에게 알리는 것이 공영방송의 책무를 져버리는 것이라면, 언론이 시민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것은 과연 무엇인가.
  
  같은 날 국민의힘 MBC 편파·조작 방송 진상규명 태스크 포스(TF)는 윤석열 대통령 비속어 논란과 관련해 ‘자막 조작’ 사건은 MBC가 사과하면 끝날 일이며 지금까지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견강부회하는데 국민의 자산인 공중파를 낭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의 말마따나, 언론은 국민의 자산이고 국민을 위한 것이다. 10월 4일부터 10월 6일까지 한국갤럽조사연구소가 전국 만 18세 이상 1002명에게 미국 방문 중 윤석열 대통령 발언에 관해 두 가지 주장을 제시하고 조사한 결과 ‘대통령이 부주의한 말실수로 논란 자초’가 약 63%로 언론이 사실과 다른 보도로 논란을 유발했다는 인식보다 두 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국민의 것이자 국민의 자산인 언론을 거짓말쟁이 취급하고 언론 보도를 억제하려는 자는 누구인가.
  
  언론은 적이 아니다. 적은 스스로가 행한 과오이다. 민주사회 구성원을 대표하는 자리에 앉았다면 솔직한 답을 가지고 사람들 앞에 진실의 모습을 드러내야 한다. 자신의 과오에 대한 사람들의 시선과 스스로 지녀야 할 책임이 진정 두려워도, 언론의 탓으로 돌리는 계교를 부려서는 안 된다. 어째서 엉뚱한 과녁에 화살을 쏘는가.
  
  언론은 민주사회를 수호하고 권력을 감시해야 한다. 그렇기에 언론은 모든 취재와 보도가 오로지 시민의 이익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는 책임을 가진다. 앞서 언급한 강령을 어기고 언론을 개인의 이익 추구 수단으로 사용할 시, 이를 언론이라 보기 어렵다. 다만 지금 언론을 개인의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수단, 진실을 음해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는 자는 누구란 말인가. 언론을 책임 회피 수단 취급한 채 여론 선동하려 하지 마라. 수많은 이들을 대표하는 자리에 앉은 채 말이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