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대 국회의원선거(총선)에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투표절차’에 비닐장갑 착용을 포함했다. 유권자는 총 약 4400만명. 제21대 총선 투표율이 66.2%라는 사실을 고려하면 약 3분 남짓한 기표 순간을 위해 비닐장갑 약 5800만장을 사용한 셈이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사태로 환경문제는 ‘일단’ 뒷전이 됐다.

  환경 관련 규제도 느슨해졌다. 지난 2월 24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전국 카페·식당 등 매장 내 일회용품 사용이 허용됐다. 이에 따라 매장 내 일회용 컵, 접시, 수저, 비닐 식탁보 등 일회용품 사용량이 급증했다.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등 유통업체에서도 어물쩍 일회용 속 비닐 사용을 방치하고 있다. 공공 차량2부제 중단 등 조치로 자가용 사용량도 늘었다.

  전공가석(前功可惜)한 퇴보다. 환경부는 지난 2018년 ‘쓰레기 대란’ 이후 일회용품 사용 감축을 위한 정책을 내놓았다. 또 미세먼지, 기후 변화 등이 사회문제로 떠오르며 탄소 감축 등 오염을 줄이기 위한 노력도 함께 이루어졌다. 이제 막 경각심이 생기고 친환경 흐름이 자리를 잡아가던 참이었다.

  그런데 순식간에 안전과 위생을 이유로 환경문제에 역행하는 행동을 ‘권장’하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한시적 대책이라지만 오랜 기간에 걸쳐 쌓아 올린 공든 탑이 무너질까 우려스럽다.

  당장 방역·위생이 먼저라 어쩔 수 없었다손 치더라도 앞으로 환경을 우선순위에서 배제해선 안 된다. 생활 방역 전환을 논의하고 있는 만큼 방역과 환경이 양립할 수 있는 절충안과 보완책이 필요하다. 코로나19 사태에 적극적 대처한 만큼 환경문제에도 빠르고 예민하게 대응하라. 이제 장기전이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