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간 시행, 연장 가능성 있어

실험·실습·실기 대책 마련해야

캠퍼스가 텅 비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확산으로 대학본부가 2주간 온라인 강의를 운영하기로 하면서 바뀐 풍경이다.

  지난달 25일 교무위원회는 개강 2주 차인 오는 28일까지 이론과 실험·실습·실기 강의를 포함한 4171개의 강좌를 모두 온라인 강의로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코로나 19의 확산상황에 따라 온라인 강의 운영은 연장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교수는 ▲‘CAU-MOOC 멀티 스튜디오’에서 강의 촬영 ▲자체 콘텐츠 제작 ▲K-MOOC, 유튜브 등 타 플랫폼 활용 ▲화상회의 플랫폼 줌(ZOOM)을 이용한 실시간 강의 등을 활용해 수업을 진행한다. 온라인으로 진행이 어려운 실험·실습·실기 강좌는 단대별 사정과 특성에 맞춰 보강을 시행한다.

  원활한 온라인 강의 시행을 위해 대학본부는 대책을 마련했다. 교·강사진에게 온라인 수업 가이드와 제작 도구를 배포하고 ZOOM 라이선스를 확보해 e-class에 탑재했다. 또한 동시 접속자 2만명에 대응하도록 서버도 증설했다.

  e-class에 올린 동영상 수업의 경우 영상의 95% 이상을 시청해야만 출석으로 인정한다. 실시간 화상 강의는 실시간 수업에 불참하면 출결 인정과 추후 수강이 불가능 할 수 있다. e-class를 사용하지 않은 온라인 강의는 과제 및 퀴즈 등의 방법을 통해 출결을 확인한다.

  청각·시각 장애 학생은 자택에서 혼자 수강하는 온라인 강의에 어려움을 겪는다. 장애학생지원센터는 ▲수업내용 묘사자료 ▲강의 녹취록 ▲실시간 속기 서비스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사정상 해당 서비스 지원이 어려우면 학습 도우미를 선발해 수업을 보조한다. 하지만 당초 장애인권위원회가 요구한 화면해설과 자막 탑재는 어려운 상황이다. e-class 주관 부서인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 현재 인프라가 미비하고 지금까지 자막을 운영한 경우가 없어 불가능하다고 전했기 때문이다.

  처음으로 시행하는 전면적인 온라인 강의에 수업의 질 하락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교무처는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는 교·강사진에게 1학점당 25분 이상의 콘텐츠를 제공하라고 안내하고 있다. 하지만 교육부가 ‘2020학년도 1학기 대학 학사운영 대책’에서 콘텐츠 진행 시간 기준을 삭제하면서 교수가 25분 이하의 수업을 진행하더라도 규제하기 힘들게 됐다. 서울캠 이인재 총학생회장(전자전기공학부 4)은 “처음 겪는 상황에 많은 어려움이 있겠지만 교수들이 더 노력해줬으면 한다”고 전했다.

  일부 대학은 정규 종강일 이후에 보강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건국대는 종강 후 최종 성적처리 전인 2주간 추가 보강이 가능하고 4주간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는 성균관대는 실험·실습·실기 강의의 종강을 7월 10일까지 연기할 수 있다. 다만 종강을 연기하는 조치는 신중히 내려져야 한다. 입대, 인턴 등 개별 학생의 일정에 큰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인재 총학생회장은 “종강을 일방적으로 미루기보다는 과별 특성에 맞춰 학생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