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 부실학회 참석 48명 

교육부 특별 조사 받을 예정

지난 13일 교육부는 미성년 공저자 논문 및 부실학회 참가 조사와 조치 결과를 발표했다. 중앙대의 경우 논문 7건에서 미성년 공저자가 발견됐고 부실학회 참석자는 총 48명이었다. 대학본부는 이번 발표가 주로 교육부 지침에 따른 자체 조사 결과라고 밝혔다. 교육부는 중앙대를 포함한 15개 대학에 특별 사안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번 조사에서 교육부는 미성년 논문 공저자 조사 대상을 미성년 자녀뿐만 아니라 미성년 전체로 확대했다. 또한 지난 실태조사 때 포함하지 않았던 비전임교원과 학회 발표 목적의 논문인 ‘프로시딩’까지 조사했다. 조사 결과, 전체 대학에서 지난 2007년부터 총 139건의 논문에 자녀를 공저자로 등재한 사실이 드러났다. 미성년자를 공저자로 올린 논문은 총 410건에 달했다. 중앙대는 지난해 4월 발견된 자녀 공저자 논문 2건에 이어 미성년 공저자 논문 7건의 사례가 추가로 발견됐다. 교육부는 해당 사례에 추가 검토를 거쳐 연구부정으로 판단되면 해당 교수의 징계를 요구하고 연구개발비를 환수하겠다고 밝혔다.

  연구자의 부실학회 참석 조사 및 조치 현황도 공개됐다. 지난해 8월부터 총 90개 대학은 부실학회 참석 연구자에 관한 자체 감사와 징계를 진행했다. 중앙대는 연구지원팀, 감사팀 등이 조사를 벌였다. 또한 연구처는 지난해 전체 교수에게 부실학회 참가 유의 사항과 가이드라인을 안내했다.  

  이번 조사에서 중앙대는 총 48명이 부실학회에 참석한 사실이 드러났다. 1회 참석이 15명이었으며 2~6회는 3명, 7회 이상 참석은 없었다. 총 18명이 징계 처분을 받았고 15명은 주의경고, 3명이 경징계 처분을 받았다. 연구지원팀 신동혁 팀장은 “부실학회 참석자 중 교수 이외에도 대학원생이 상당수 존재했다”며 “집계 결과에는 학회에 참석하지 않고 논문을 이메일로 보낸 연구자도 포함됐다”고 말했다. 

  연구지원팀은 교육부 추가 조사 결과가 나오기 전에 학내 연구윤리 상황을 판단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연구지원팀 최재훈 과장은 “이번 발표는 주로 대학이 교육부 취지에 맞게 자체 조사한 내용이었다”며 “자체 조사를 철저히 수행한 대학이 부각돼 보일 수 있다”고 말했다. 덧붙여 “교육부의 추가 검증 결과가 나와야 연구부정 여부를 확실히 알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중앙대는 교육부가 향후 진행할 특별 사안조사 15개 대학에 포함됐다. 교육부는 두 사안을 둘러싼 자체 조사의 신뢰도와 처분 수위의 형평이 의심되는 대학을 중심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교육부 관계자는 “15개 대학에 진행되는 특별 사안조사는 오는 8월 안에 완료할 계획이다”며 “결과가 나오면 바로 발표할 예정이지만 정확한 시기는 언급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