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ME 사업 관련 성명서 발표
광역화 학생 처우에 대한 논의
 
지난 22일 ‘인문대학생대표자회의(인문대 단학대회)’가 303관(법학관) 805호에서 열렸다. 인문대 단학대회는 재적인원 52명 중 44명(대리출석 6명)이 참석해 의사 정족수(27명)를 넘겨 성사됐다.
주요 논의안건은 ▲‘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PRIME) 사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발표 및 향후 대책 수립 ▲광역화 모집 학생이 지불한 학생회비의 환불 기준 ▲광역화 모집 학생의 의결권 및 투표권 획득 여부 등이다.
 
  성명서를 통해 대학본부의 불통 지적= 이날 인문대 단학대회에선 학생대표자 31명의 동의를 얻어 PRIME 사업에 대한 인문대 학생회의 입장을 밝히는 성명서를 발표하는 의결이 이뤄졌다. 성명서의 주요 내용으로는 대학본부의 소통 노력 미비와 PRIME 사업 설명회 개최 시점이 늦었다는 비판 등이 있다. 인문대 학생회 측은 학생들의 의견을 피력하기 위해 성명서를 기획처장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지난 11일부터 18일까지 인문대 학생을 대상으로 한 ‘인문대 학생 대상 PRIME 사업 관련 설문조사’ 결과도 발표됐다. 설문결과에 따르면 설문 참여자(586명) 중 약 63%(376명)가 PRIME 사업에 대해 부정적이라고 답변했다. 또한 학교의 소통 노력 부족과 PRIME 사업의 부당성 등의 부정적 의견도 각각 약 68%(387명), 약 60%(349명)로 낮은 점수를 받았다.
 
  학생들이 PRIME 사업에 대해 알게 된 경로는 ‘학생회를 통해서’가 약 53%(188명), ‘대학본부를 통해서’가 약 8%(28명)로 나타났다. 인문대 우탁우 학생회장(국어국문학과 4)은 “대학본부는 충분한 소통을 하면서 PRIME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말했지만 약 68%(387명)의 학생은 대학본부가 소통하지 않는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설문 결과가 발표된 후 PRIME 사업 향후 대책도 논의됐지만 결론이 도출되진 못 했다. 의견이 엇갈려 결론을 유예한 것이다. 일부 학생 대표자는 공청회 개최를 통해 대학본부의 불통 문제를 알리자고 주장했다. 국어국문학과 이송주 학생회장(3학년)은 “공청회를 열어 PRIME 사업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점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을 개진하고 이를 알리는 것이 학생 대표자로서 할 수 있는 마지막 일이다”고 말했다.
 
  PRIME 사업을 막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지원책을 구체화해 인문대의 피해를 최소화하자는 주장도 있었다. 인문대 우탁우 학생회장은 “인문대 학생들이 겪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원책을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며 “지원책을 구체화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인문대 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광역화 모집 학생에 관한 협의 이뤄져= 광역화 모집 입학생들이 지불한 학생회비를 향후 실제 전공이 정해지면 어떻게 처리할지에 대한 논의도 진행됐다. 논의 결과 ‘광역화 학생의 본전공이 결정되면 각 전공단위의 환불 기준에 따라 환불해준다’는 상정안건은 44명 중 34명이 동의해 가결됐다. 또한 환불 기준이 없는 전공단위의 경우 각 전공단위 운영위원회에서 환불 기준을 만들기로 결정했다.
 
  논의과정에선 학생회비의 환불 기준에 대한 의견이 엇갈리기도 했다. 각 전공단위의 환불 기준을 따르자는 의견과 모든 전공단위별로 동일한 비율의 환불 기준을 만들자는 의견이 대립한 것이다.
 
  각 전공단위별 기준을 따르자는 의견에는 전공단위별로 사정이 다르기 때문에 개별적인 차이를 둬야 한다는 근거가 제시됐다. 중국어문학전공 박장원 비상대책위원장(4학년)은 “현재 전과생의 경우도 각 전공단위가 마련한 기준에 따라 돌려준다”며 “각 전공단위별로 학생회비에 대한 사정이 다르기 때문에 광역화 모집 학생의 학생회비 문제도 전공단위 차원의 기준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반대로 학생들의 혼란을 막기 위해선 학생회비 환불의 동일한 기준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국어국문학과 이송주 학생회장은 “환불 기준이 전공단위마다 다르면 광역화 학생들이 납득하기 어려울 것 같다”며 “같은 비율을 정하는 게 잡음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고 말했다.
 
  한편 광역화 모집 학생에게도 의결권과 투표권을 부여할지에 대한 논의도 오갔다. 이에 대해서도 전공단위별로 결정하기로 합의됐다. 우탁우 인문대 학생회장은 “전공단위마다 차이점이 많아 하나로 규정짓기는 힘들다”며 “학생회칙에 따라 각 전공단위에서 결정할 일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