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중앙대는 다사다난했다. ‘학부 학사구조개편’으로 인해 교수, 학생, 대학본부가 첨예하게 대립했고 이 와중에 전 총장은 구속돼 실형을 받았다. 서울캠은 총학생회 없이 겨울방학을 맞이 했고 인천캠퍼스 건립의 노력은 물거품이 됐다.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A등급을 받는 등 좋은 일도 있었지만 확실히 중앙대의 2015년은 아쉬운 사건이 많았던 한 해였다.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지난해를 돌아보며 10대 뉴스를 선정했다. 
 
1. 다사다난했던 학부 학사구조개편

 
‘학부 학사구조개편’은 지난해 최대 쟁점 사안이었다. 지난해 2월 대학본부는 ‘2016년부터 기존의 학과제를 폐지하고 단대 중심의 광역화 모집을 시행하겠다’는 ‘학사구조 선진화 계획(안)’을 발표했다. 일부 교수들은 ‘교수대표 비상대책위원회’를 발족해 전체 교수를 대상으로 계획안 폐지를 위한 투표를 진행했고 성명서를 수차례 발표하는 등 지속적으로 반대 의견을 개진했다. 학생들은 대자보를 부착하는 등 대학본부의 방침에 반발하는 입장과 계획안에 긍정적인 입장으로 갈렸다. 구성원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대학본부는 대학본부·교수·학생·직원으로 구성된 ‘학사구조개편 대표자 회의’를 구성했다. 연이은 대표자 회의 결과 예술대를 제외한 모든 단대에서 올해부터 정시 모집에 한해서만 광역화 모집을 실시하는 것으로 학부 학사구조개편은 일단락됐다. 
임지원 기자
 
2. 박 전 총장 실형·박 전 이사장 집행유예 받다

 
지난해 11월 20일 박범훈 전 총장과 박용성 전 이사장에 대한 1심 재판이 이뤄졌다. 재판부는 박 전 총장에게 징역 3년, 박 전 이사장에게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박 전 총장에 대해서는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으로 재직하던 중 중앙대에 특혜를 주기 위해 교육과학기술부(현 교육부)에 부당한 압력을 행사한 점이 유죄로 인정됐다. ▲본·분교 통합 ▲적십자간호대 통합 ▲단일교지 승인 과정에서 중앙대에 특혜를 주도록 했다는 것이다. 박 전 이사장의 경우 중앙대 전 상임이사를 통해 박 전 총장이 운영하는 재단에 3000만원을 건네고 박 전 총장과 대통령실 직원 등에게 상품권 및 현금을 준 혐의 등이 유죄로 인정됐다. 또한 재판부는 박 전 이사장이 법인회계로 지출해야 할 금액을 교비회계에서 쓴 후 보전해 사립학교법을 위반한 점 역시 유죄로 판단했다.  
배효준 기자

3. 인천캠퍼스 건립, 끝내 무산됐다

 
인천캠 건립이 무산되며 그동안 추진해오던 멀티캠퍼스 전략이 사실상 좌절됐다. 지난해 5월 13일 중앙대와 인천시가 인천캠 건립을 위해 맺은 기본협약의 연장시한이 만료된 것이다. 인천캠 건립은 지난 2010년 2월 ‘중앙대학교 인천캠퍼스 건립 양해각서(MOU)’가 체결되며 시작됐다. 중앙대와 인천시는 2013년 MOU를 기본협약 체결로 발전시켰다. 기본협약의 주요 내용은 중앙대와 인천시가 복합개발시행사(SPC) 구성을 통해 인천캠 건립비를 마련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부동산 경기 침체 등의 영향으로 SPC에 참여하겠다는 건설사가 없어 지난 2014년 기본협약을 1년 연장했음에도 결국 인천캠 건립은 무산됐다. 현재 대학본부는 멀티캠퍼스 전략을 고수하겠다는 입장이다. 박해철 행정부총장(경영학부 교수)은 “중앙대 신캠퍼스 추진사업을 계속 연구·검토하고 있는 상태다”고 말했다. 
배효준 기자

4. 세계무대를 향한 중앙대의 설계도

 
지난해 10월 중앙대가 ‘New Vision’을 발표했다. New Vision은 단기적 성과에 비중을 뒀던 ‘CAU2018+’와 달리 세계 100위권 대학 진입을 목표로 하는 장기 발전 계획이다. 세계 100위권 대학 진입의 구체적인 기준은 ‘QS 세계대학평가’로 설정됐다. 이를 위해 중앙대는 ▲사회적 수요에 맞는 학문단위 포트폴리오 개편 ▲글로벌 트렌드에 부합하는 미래유망 학문단위 신설 ▲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ERP) 및 선진화된 인사제도 도입 등을 준비 중이다. 특히 학문단위 포트폴리오 개편은 이공계 위주의 정원 확대라는 점에서 공학계열을 확대하는 PRIME 사업과 연계돼 있다. 올해는 학문단위·부서별 전략과제를 수립하며 내년까지 세부전략을 정교화해 나갈 계획이다. 최종 Vision의 선포는 2017년 10월에 있을 예정이다.
강지수 기자

5. 총장 불신임 투표 진행한 교수협의회

 
이용구 총장에 대한 불신임 투표가 지난해 7월 6일부터 12일까지 진행됐다. 이번 투표는 교수협의회(교협)가 진행한 두 번째 총장 불신임 투표로 2007년(박범훈 전 총장)에도 한차례 진행된 바 있다. 투표 대상자는 전체교수회의에서 의결권이 부여된 전임교원 880명으로 약 62.16%(547명)가 투표에 참여했고 그중 약 93.97%(514명)가 총장 불심임에 동의했다. 교협은 이용구 총장이 학부 학사구조개편을 주도해 학내 갈등을 일으켰고 법인의 행정관여를 적극 수용했다며 불신임 투표의 진행 이유를 밝혔다. 투표가 끝난 다음날엔 기자회견을 열어 이용구 총장의 즉각 해임, 민주적인 총장방식 도입 등을 주장했다. 이에 대해 대학본부는 ‘형식과 절차에 문제가 있다’며 ‘이번 불신임 투표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김다혜 기자
 

6. 중앙대, A등급 성적표 받다

 
중앙대는 지난해 8월 1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A등급을 받았다. 그 결과 중앙대는 여러 재정지원사업에 선정되며 2017학년도까지 감축해야 했던 입학정원의 4%를 2주기 평가의 감축실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게 됐다. 2주기 평가 때 B등급을 받을 시엔 2020년까지 입학정원의 5%를 감축해야 하지만 감축실적을 인정받아 17학년도 이후엔 1%만 감축하면 되는 것이다. 평가팀은 중앙대가 1주기 평가에서 A등급을 받은 이유로 엄격한 학사제도 등 정성지표 부분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기 때문이라고 파악했다. 반면 정량지표 부분 중 전임교원 확보율과 전임교원 강의담당 비율 등에서는 비교적 미흡하다고 평가받았다. 이에 기획처는 연차별 전임교원 수급계획에 따른 우수 교원 확보를 통해 이를 개선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김다혜 기자
 
7. 박 전 이사장 사퇴 … 김철수 이사장 선출

 
지난해 4월 27일 중앙대 이사회는 재적 이사의 만장일치로 김철수 이사를 신임 이사장으로 선출했다. 박용성 전 이사장이 ‘막말 이메일’ 논란으로 21일 이사장직에서 사퇴했기 때문이다. 당시 박 전 이사장이 보직교수와 재단 임원진 등을 대상으로 보낸 이메일에는 과격한 내용과 표현이 담겨 있어 논란이 불거진 바 있다. 김철수 신임 이사장은 1999년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차장(1995~1999)을 역임하는 등 한국 통상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왔다. 또한 세종대에서는 2년간의 교수 생활을 거친 후 총장을 지내기도 했다. 중앙대에서는 2008년 두산그룹이 ‘중앙대 법인’에 참여하면서부터 이사직을 수행해왔다. 한편 김철수 이사장은 2004년 세종대가 사학비리에 연루됐을 때 총장직을 수행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기도 했다.  
주보배 기자
 
8. 중앙대 총학선거의 역경

 
지난해 11월 제58대 서울캠 총학생회 선거가 연장투표에도 불구하고 끝내 무산됐다. 단선으로 치러진 투표는 전체투표율이 50%를 넘지 못해 연장됐지만 ‘사이다’ 선거운동본부(선본)는 득표율 약 48.68%에 그쳐 당선에 좌절됐다. 이번 선거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미숙한 선거 진행 ▲‘함께바꿈’ 선본의 후보 자격 박탈 ▲사이다 선본과 함께바꿈 선본의 잦은 공방 등으로 잡음이 끊이지 않았다. 투표 첫날 당일 후보 자격을 박탈당한 함께바꿈 선본은 선거 보이콧을 진행하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후보 자격 박탈 처분에 항의하기도 했다. 한편 총학 선거가 무산됨에 따라 ‘서울캠 비상대책위원회’가 결성됐으며 경영경제대 김승환 학생회장(국제물류학과 3)이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선출됐다. 총학생회 선거는 오는 3월 치뤄질 예정됐다.
강지수 기자
 
9. 끝나지 않은 공간 배정 논란

 
오는 7월 310관(100주년기념관 및 경영경제관)이 완공된 후 205관(학생회관)과 206관(학생문화관)의 철거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학생회관·학생문화관에 위치해 있는 학내 기구들에 대한 공간 배정 논란이 점화됐다. 일부 동아리원들은 공간배정을 주도한 동아리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를 향해 일부 동아리에 특혜가 주어졌다는 의혹과 동아리방 배정의 기준이 각 동아리의 현실을 반영하지 못했다는 불만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비대위는 ‘동아리방 배정은 2014년 2학기와 2015년 2학기에 진행된 전체동아리대표자대회에서 결정된 배정 기준에 따라 이뤄졌을 뿐’이라고 밝혔다. 한편 학생문화관에 위치해 있는 ‘중앙문화’와 ‘녹지’의 향후 거취 문제는 논의 대상에서 제외돼 왔다. 대학본부는 “이들을 담당하는 주체가 명확하지 않아 공식적인 논의가 진행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주보배 기자
 

10. 메르스 사태

 
중앙대도 지난해 대한민국을 강타한 메르스의 공포에서 비켜 나가지 못했다. 안성캠에서는 지난해 6월 3일부터 7일까지 개설된 전체 강의가 휴강 되고 생활관은 임시 폐관됐다. 이는 안성캠 중앙운영위원회가 대학본부에 휴교를 요청한 결과다. ‘안성 지역에 메르스로 인한 사망자가 발생했으며 해당 사망자를 병문안한 운전기사 중 안성캠 경유 노선을 운행하는 운전기사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 요청 이유였다. 이에 대학본부는 안성캠에 즉각 휴교령을 내렸지만 추후 보강에 관한 방안은 늦게 공지돼 학생들이 혼란을 겪기도 했다. 서울캠의 경우는 입학설명회 등 각종 행사가 연기됐으나 강의는 정상적으로 진행됐다. 한편 303관(법학관)에서 강의시간 중 한 학생이 메르스 의심증상을 보였으나 해당 학생은 음성 판정이 난 것으로 밝혀졌다.
임지원 기자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