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설정부터 목표 달성까지 체계적으로 관리

교과·비교과 활동으로 자기주도적 역량개발 가능

 
학생 맞춤형 개인 경력관리 프로그램인 ‘CAU-Rainbow System(레인보우 시스템)’이 오는 7일에 개시된다. 앞으로 학생들은 7가지 기능을 가진 레인보우 시스템을 통해 경력개발에 필요한 역량을 기를 수 있게 된다.
 
  입학 때부터 단계적인 경력관리=학생들은 ‘학생포탈’을 통해 입학할 때부터 졸업 이후까지 체계적으로 경력관리를 할 수 있다. 학생포탈은 학생들이 레인보우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든 사이트다. 
  입학 후 신입생들은 학생포탈을 통해 ‘STRONG 검사(직업흥미검사)’를 진행한 후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진로 목표를 설정한다. 또한 지도교수와의 지속적인 면담을 통해 진로 설정에 도움을 받는다. 2,3학년이 되면 이를 바탕으로 진로 목표에 필요한 역량을 개발한다. 학생들은 역량개발을 위해 레인보우 시스템이 추천해주는 교과·비교과 프로그램을 이수하거나 공모전 참여 등의 개인 활동을 할 수 있다. 4학년 때는 그동안 개발한 역량과 학생포탈에서 제공하는 취업 및 진학정보를 바탕으로 실제 진로를 준비한다. 졸업 후에도 멘토링 활동을 하며 취업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인재개발팀 오동훈 팀장은 “자신이 설정한 진로에 대한 확신을 갖거나 새로운 진로를 발견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7가지 커리어 방향 설정과 역량 개발=레인보우 시스템은 경력 트랙을 7가지로 나눴다. 7가지의 경력 트랙은 ▲진학 ▲창업 ▲취업(정부, 공공 서비스, 기업, 해외취업) ▲전문·특수직이며 학생들은 원하는 경력 트랙을 선택해 구체적인 커리어 방향을 설정한다.
  또한 레인보우 시스템은 학생들이 선택한 경력 트랙에 따라 어떤 역량을 개발해야 하는지 안내한다. 예를 들어 A학생이 기업 경력 트랙을 선택한 후 산업 부분에 보험과 직무 부분에 인사를 설정하면 ‘분석적 사고’라는 기초역량과 ‘조직/인력 관리’라는 직무역량 등이 추천된다.
 
  교과·비교과 프로그램으로 역량 개발해=레인보우 시스템은 학생들의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교과·비교과 프로그램과도 연계된다. 교과 프로그램은 학점을 부여하는 강의이며 비교과 프로그램은 교내에서 열리는 특강 등을 말한다. 비교과 프로그램은 레인보우 시스템에서 통합 관리해 학생포탈에서 바로 신청할 수 있다. 비교과 프로그램에 대해 오동훈 팀장은 “비교과 프로그램 중 학생들의 좋은 반응을 얻은 것들은 교과 과정으로도 개설될 수 있다”고 말했다.
 
  SNS기능으로 정보 공유 이뤄져=학생들은 SNS기능이 적용된 레인보우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개인의 경력 개발활동을 공유한다. 학생포탈에는 다른 학생들이 작성한 ‘역량개발활동 후기’ 등이 공유된다. 또한 친구를 맺으면 해당 학생의 진로 목표와 경력 개발 활동이 확인 가능하다. 또한 지도교수도 실시간으로 지도학생의 경력활동을 모니터링하며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기업별 취업정보 제공돼=학생들은 학생포탈의 ‘취업정보’ 기능을 통해 다양한 취업정보를 얻을 수 있다. 레인보우 시스템은 기업별로 ▲채용정보 ▲모의직무적성검사 ▲자기소개서 ▲면접 가이드 ▲합격자 통계 등을 제공한다. 특히 학생들이 ‘나의 관심기업’을 설정하면 설정한 기업의 주요정보만 받아볼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은 관심 기업에 대한 분석 보고서를 작성해봄으로써 관심 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다양한 상담창구 이용할 수 있어=학생들은 레인보우 시스템을 통해 편리하게 상담할 수 있다. 레인보우 시스템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상담으로는 ▲지도교수상담 ▲취업상담 ▲멘토링서비스가 있다.
  기존 지도교수 면담제도를 개선한 레인보우 시스템의 지도교수상담을 통해 학생과 교수가 효율적으로 상담할 수 있게 된다. 기존 지도교수 면담제도는 상담신청 절차가 미흡해 학생들이 활용하기 어려웠다. 하지만 앞으로 지도교수상담은 모두 레인보우 시스템을 통해 이뤄진다. 레인보우 시스템의 ‘교원포탈’에 등록된 지도교수의 상담가능시간이 4학생포탈과 연동된다. 학생은 학생포탈을 통해 상담을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상담 전 학생들이 작성한 내용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학생들이 상담후기를 남기면 교수들이 첨삭해 상담의 사후 관리도 가능하다. 취업상담은 다빈치인재개발원에서 담당하며 멘토링서비스는 졸업한 선배들을 주축으로 이뤄진다.
 
  레인보우 어플로 실시간 정보 제공받아=학생들은 레인보우 어플로 언제 어디서나 레인보우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PUSH 알림’ 기능을 통해 관심 기업으로 설정한 기업의 소식을 실시간으로 받아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취업정보 알림 ▲상담관리 알림 ▲비교과 프로그램 예약 알림 등의 기능도 있다.
 
  앞으로가 기대되는 레인보우 시스템=다빈치인재개발원 박원용 원장은 “학생들이 레인보우 시스템을 통해 자기주도적으로 경력을 개발하기 바란다”며 “레인보우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취업 후에도 경쟁력 있는 인재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