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본부와 교수 입장 평행선 그려
총학 여론 수렴 및 토론회 준비

  지난 25일 대학본부가 발표한 ‘2016학년도 학칙 개정안’을 두고 교수·학생 주체들의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교수대표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학칙 개정안 발표 다음 날인 26일 ‘학칙 개정안의 기습적 공고를 철회하라’라는 제목의 글을 비대위 블로그에 게시했다. 해당 글은 학칙 개정안이 ▲지난 13일 대학본부가 발표한 ‘학부 학사구조 선진화 계획 수정안’의 편제표에서 ‘전공’을 ‘학과’로 변경한 것이 전부라는 점 ▲논의 없이 대학본부가 일방적으로 공고했다는 점 ▲교무위원회에서 심의되지 않았다는 점을 규탄하는 내용이었다.

  대학본부의 태도에 관한 문제도 제기됐다. 지난 24일 교무위원회는 ‘학부 학사구조 선진화 계획(계획안)’의 기본적인 방향과 함께 학내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내용을 포함한 의결을 내린 바 있다. 이에 비대위 측은 대학본부가 교무위원회 의결에서는 소통하자는 태도를 취하고 다음날 학칙 개정안을 일방적으로 통보했다는 주장이다. 김누리 비대위원장(독일어문학전공 교수)은 “협의체를 구성해서 논의를 거친 후에 공지해야 하는데 선후가 바뀌었다”고 말했다.

  추가로 교수공동 비상대책위원회(교수 공대위)는 학칙 개정안에 중요한 내용들이 빠져있다는 점을 문제로 지적했다. 학칙 개정안에는 광역화 모집에 관한 정보만 제시돼 논의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방효원 교수공대위원장(의학부 교수)는 “현재 광역화를 실시하고 있는 여러 학교에서 문제점이 많다”며 “학칙 개정안에는 세부적인 문제점이 제시돼 있지 않다”고 짚었다.

  이에 대해 기획처는 학칙 개정안이 2016년 신입생 모집정원 확정을 위해 우선적으로 공고돼야 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계획안에서 기존의 큰 틀(모집단위 광역화, 학생의 전공선택권 강화, 학사구조 유연화)을 제외한 세부사항을 논의해볼 수 있다는 입장을 전했다. 김병기 기획처장(법학전문대학원 교수)은 “교수 측과 소통을 통해 타협할 의지가 있다”고 말했다.

  대학본부의 태도에 공대위 측은 강경한 입장이다. 애초 계획안의 발표부터 절차적으로 잘못된 상태에서 타협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또한 계획안이 처음 발표됐을 때부터 소통을 요구한 쪽은 교수 측이었다는 지적도 제기했다. 방효원 공대위원장은 원안부터 다시 논의하자는 입장이다. “현재 대학본부 측에 문제를 해결할 칼자루를 던져준 셈이다”며 “받아들이지 못한다면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 총장에게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학생들도 활발히 의견을 개진하고 있다. 학생공동대책위원회(학생 공대위)는 이번 학칙 개정안이 ‘학과·학부를 유지’를 통해 모집단위를 광역화했다는 점에서 학부제나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학칙 개정안이 대교협으로 넘어가는 기한(공표일로부터 20일 후) 내에 학생들과 의견을 최대한 공유하겠다는 계획이다. 학생 공대위 곽진경 학생(정치국제학과 2)은 “학생들을 설득해 우리가 우려를 표시하는 이유를 공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학칙 개정안을 환영하는 학생들의 의견도 제기됐다. 공대의 한 학생은 “기존의 개혁 정신이 흐려진 측면이 있어 아쉽지만 올바른 방향이라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교수님들을 배제한 채 이뤄지는 대학 교육의 개혁은 소용이 없다”고 말했다. 반면 사회대의 한 학생은 “교수님들이 당면 문제인 학령인구 감소와 대학과 취업시장과의 커져가는 괴리에 대해 공감할 필요가 있다”며 아쉬움을 밝혔다.

  한편 서울캠 총학은 서울캠 중앙운영위원회 내에서 학칙 개정안에 대한 찬반이 갈려 학생 여론을 파악하는 중이다. 기존에 개최하기로 했던 대학본부·교수·학생 토론회는 4월 초로 예상하고 있으며 총투표의 경우 잠정 연기된 상황이다. 서울캠 한웅규 총학생회장은(아동복지학과 4) “교학부총장이 학칙 개정안에 대해 확정안이 아니라고 답변해 총투표를 당장 진행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