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9일에 열린 대학평의원회 제31차 정기회에서는 이번 대학원 구조개편의 문제가 있음을 지적하며 재심의가 필요하단 입장을 피력했으나 학칙 개정안은 지난달 25일 이사회의 승인을 받았다. 절차 상의 미흡함을 비롯해 구조개편 후속조치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이 마련되지 않았다는 대학평의원회의 문제제기는 사실상 반영되지 않은 채였다.

 
  중앙대 내에서 구조개편의 당위성에 대한 의견차는 분명히 존재한다. 평가 항목이나 지표 설정, 진행 절차의 문제는 구조개편의 당위성에 대한 의견차로 인해 파생되곤 한다. 특히나 특정 학문단위를 통·폐합하는 방안에는 세부적인 논의가 무색하리만큼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는다. 반복되는 평가 지표의 타당성, 논의 절차의 적합성 문제는 향후 진행될 구조조정에도 지속적으로 논란이 될 것이다.
 
  통·폐합 방식의 구조조정으로 효율성을 기해야 한다는 대학본부의 입장과 경쟁을 조장하는 구조조정에는 반대한다는 교수들의 의견차가 좁혀지지 않는다고 해서 귀를 닫고 본안을 관철시키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장기적 비전과 로드맵을 공유하지 못하는 현재로서는 구성원들이 대학본부의 방안을 신뢰하고 공감하기란 어렵기 때문이다.
 
  대학평의원회가 공개한 회의록을 보면 대학 본부의 속내를 가늠하기 어렵다는 대학평의원들의 기색을 엿볼 수 있다. 비단 대학평의원들만의 조바심만은 아니다. 현재 중앙대 내에서는 대학본부의 의중을 알기 어렵다는 이야기가 심심치 않게 들려오곤 한다. 비전을 공유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올바른 여론수렴이 불가능하다. 하루 속히 대학본부가 로드맵을 제시하고 구성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