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표절 방지 시스템의 도입을 심도 있게 검토할 계획이다” 
  지난 1802호 한상준 교무처장 멘트
 
 지난학기 중앙대는 논문 표절 사태로 곤혹을 치렀습니다. 경영학부 교수 2명이 논문을 표절한 사실이 밝혀졌고 사회복지학부의 한 교수는 지도학생의 논문을 가로챘다는 의혹을 받기도 했죠. 한 학기가 지난 지금, 중앙대는 표절로부터 안전해졌을까요.
 
 현재 중앙대엔 ‘카피킬러 캠퍼스’(카피킬러) 서비스가 도입돼 있습니다. 카피킬러란 외부업체 서비스로 그들이 보관하고 있는 문서 데이터와 검증 대상의 유사 정도를 비교해주는 표절 검사 서비스입니다.
 
 지난해 11월 대학원이 외부업체와 계약을 체결한 후 교수부터 학부생들까지, 누구나 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앙대학교 대학원 카피킬러 사이트(caugrad. copykiller.co.kr)에 접속하여 학교 이메일 계정(@cau.ac.kr)으로 회원가입 하면 됩니다. 사이트 왼쪽 상단의 ‘표절검사’를 누르고 검사할 문서를 올리면 카피킬러가 가지고 있는 문서와 인터넷상의 웹문서, 중앙대 사용자들의 문서를 기반으로 이들과 얼마나 유사한지 알려주죠.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발표한 표절 지침에 따라 여섯 단어 이상 무단 인용한 경우, 데이터가 본질적으로 유사한 경우, 인용 표시를 하지 않고 인용한 경우 등이 표절로 간주됩니다.
 
 그러나 이 서비스를 들여온 것만으로는 표절 안전지대가 되기에 역부족입니다. 기자가 짜깁기한 문서를 카피킬러로 검사해보니 19%의 표절률이 나왔습니다. 대부분의 내용을 다른 사람의 논문이나 포탈에서 가져왔는데도 말입니다. 더군다나 유료 논문을 표절한 문장은 하나도 잡아내지 못했습니다.
 
 카피킬러 사용이 의무화돼 있지 않아 교수들이 이를 활용할지도 의문입니다. 대학원은 대학원생에게 학위 논문 제출 시 카피킬러에서 검사를 해야 출력할 수 있는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를 동시에 제출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교수들의 경우에는 자율적으로 사용하도록 권고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에 대해 교무팀 왕상설 팀장은 “아직까진 자정하려는 노력을 기대하고 있다”며 “교수들도 불편하고 행정 처리도 번거로워 의무화하진 않았지만 사회적 분위기를 보고 단계적으로 의무화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