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캠퍼스 행정지원처장이 중앙인 커뮤니티 ‘strangen’의 게시글을 반박하며 신분 공개와 해명을 요구해 중앙인에 표현의 자유 논쟁이 일고 있다. 용역업체 선정 과정에 흑막이 있을 것이란 게시글에 행정지원처장이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표현의 자유를 어디까지 허용해야 하는가’로 논제가 확장됐다.
 
  ‘strangen’의 글이 게시된 초기에는 ‘용역업체 선정 과정’은 주요 화두가 아니었다. 글을 게시한 학생이 제시한 4가지 화두 중 하나였지만 근거 없는 추측성 의견임을 스스로 밝혔기 때문이다. 초창기 댓글이 청소미화원 분들에 대한 동정과 용역업체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졌던 것 역시 대학본부의 업체 선정 기준을 의심하는 지적이 터무니없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었기에 가능했다.
 
  무책임한 글과 발언들이 공적 파급력을 얻었을 때 공동체의 믿음을 산산조각 냈던 선례를 우리는 잊지 말아야 한다. 그럼에도 익명게시판에 실린 글이 절대적으로 사실에만 기초해 작성되야 한다거나 게시판에서 추측성 발언은 삼가야 한다는 주장은 과하다. 표현의 자유를 침범할 수 없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다만 이번 사안만큼은 행정지원처장의 대응에 과도한 일면이 있다는 것이다.
 
  루머가 게시판에서 확산되거나 주요 이슈가 되지 않았음에도 신분을 밝혀달라거나 학칙에 의거한 필요한 조치를 언급한 것은 게시판 이용자들에게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태도로 읽힐 여지가 충분했다. 한 학생의 경솔한 추측에 단순 해명으로 대응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글쓴이의 모자람을 지적하며 끝날 수도 있는 일을 ‘논쟁’으로 키워버린 대학본부가 이번 사안을 지혜롭게 해결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