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가 밝았습니다. 중앙대도 지난해를 돌아볼 틈없이 새해를 맞이했습니다. 계사년, 중앙대엔 어떤 일이 기다리고 있을까요. 중대신문이 새롭게 시작하는 마음으로 편집진의 회의를 거쳐 2013년의 중앙대를 꼽아봤습니다.
 
시간강사·대학 모두 반대한 ‘강사법’ 1년 유예됐다
  2013년 1월 1일 입법이 예고됐던 이른바 ‘강사법’이 1년 유예됐다. 강사법은 시간강사의 처우 개선을 목적으로 정부가 발의한 법안이다. 그러나 강사법의 혜택을 받는 시간강사는 물론 대학본부까지 반대하고 나서 입법에 제동이 걸렸다.
  강사법은 기존의 시간강사를 일부 ‘교원’으로 인정한다. 이에 따라 1년 이상의 임용이 보장되고 4대 보험료 및 퇴직금이 지급된다. 하지만 시간강사들은 대규모 해고사태를 우려해 강사법에 반대했다. 본부 역시 재정 부담이 커 강사법에 반대입장을 표명했다. 대학가 전체가 들썩임에 따라 여야가 1년 유예된 강사법을 두고 시간강사와 대학본부 양측의 입장을 모두 반영하는 강사법 손질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한상준 교무처장(물리학과 교수)은 “시간강사와 대학본부 모두 반대하자 국회도 부담을 느낀 것 같다”고 말했다.
 
인천캠퍼스 올해는 캠퍼스 건축계획에 돌입할까
  지난해 5월 중앙대가 인천시와 MOU(양해각서)를 재체결한 이후 지난달 6일 신캠퍼스추진단이 용역의 진행상황에 대한 중간 보고를 본부에 전달했다. 그동안 신캠퍼스추진단은 인천시가 중앙대에 투입원가 수준으로 공급하는 검단신도시 1지구 주변 약 100만㎡의 토지를 개발하기 위해 전문 용역업체들과 용역계약을 체결해왔다. 사업성 검토가 완료되고 복합개발사업시행자가 정해진 이후 이르면 오는 5월 본격적인 캠퍼스건축계획에 돌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중앙인커뮤니티에서는 인천캠이 설립될 경우 이전할 학문단위에 관련해 다른 의견을 보이기도 했으나 이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바가 없다. 이용재 신캠퍼스추진단장(사회기반스템공학부 교수)은 “학문단위 이전 결정은 사업부지 인허가 과정이 어느 정도 완성된 후 논의될 문제라고 본다”고 말했다. 
 
제2기숙사, 310관(경영경제관)으로 서울캠이 바뀐다
  올해도 캠퍼스 재배치 계획 ‘캠퍼스 마스터플랜’의 두 축인 제2기숙사와 310관(경영경제관) 건립 추진이 한창이다. 
  제2기숙사는 지난해 10월 기공 이후 수용인원을 1,092명에서 400여명 가까이 늘려 1,470명을 수용하는 방안의 증축계획을 진행했다. 제2기숙사는 2014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순항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310관(경영경제관)의 경우 착공까지는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의 환경영향평가와 교통영향평가, 도시계획사업승인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서울시의 허가가 완료되면 구청건축허가를 거쳐 착공에 돌입하게 된다. 서울캠 윤종선 건설사업단장은 “잠정적으로 올해 여름쯤에는 착공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예측하고 있다”며 “22,000평 수준의 큰 건물이기에 그만큼 허가도 까다롭다”고 말했다. 
 
서울캠 대운동장 대체공간 마련 방안은
  현재 건립 예정인 310관(경영경제관)의 공사가 시작되면 대운동장을 대체할 운동공간 마련이 시급할 것으로 보인다. 건립 계획에 따라 102관(약학대학 및 R&D센터)의 약 2배 이상의 면적을 차지하게 될 310관(경영경제관)은 제2기숙사 옆과 대운동장에 들어서게 된다. 이에 따라 대운동장의 공간은 현재보다 절반 가량으로 줄어들며 자이언츠 농구장도 사용하지 못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아직까진 부족해질 운동공간 마련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은 세워지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대해 서울캠 이재욱 총학생회장(전자전기공학부 4)은 “인근 초,중,고등학교의 운동장을 대여하거나 교내 체육관 이용률을 최대화하는 것으로 방안 마련을 생각하고 있지만 이 역시 예산 문제로 본부, 인근 학교와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캠 좋아요 총학생회 주관 학생총회 성사될까
  2013년엔 서울캠에서도 학생총회가 열리게 될까. 당선되자마자 학생총회 날짜를 잡겠다는 공약을 내걸은 ‘좋아요’ 총학생회는 전학대회부터 성사시키고 학생총회의 일정을 잡겠다는 계획이다. 서울캠 이재욱 총학생회장(전자전기공학부 4)은 “총학생회장의 권한으로 학생총회를 꼭 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총학생회 의결기구는 학생총회, 전학대회, 확대운영위원회다. 이중 최고 의결기구는 학생총회이지만 정기적인 개최 여부가 학칙으로 지정된 것은 전학대회뿐이며 관례적으로 전학대회에서 안건을 의결하고 있다. 하지만 2007년 1학기 이후로 전학대회가 정족수 부족으로 성사되지 못하고 있어 제 구실을 하지 못하고 있다. 수년 째 총학생회 의결기구가 부진을 보여왔던 만큼 좋아요 총학생회의 공약은 더욱 주목된다.
 
교육조교 위한 가이드라인 생긴다
  올해부터 교육조교의 업무에 대해 명확한 가이드라인이 제공된다. 지난해 11월, 자연공학계열 행정실에서 벌어진 ‘교육조교 사태’를 계기로 업무 규정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힘을 얻게 됐다. 본부는 교육조교의 업무를 규정하는 교육제도 수정을 논의하고 있다.
  그간 교육조교는 빈번한 추가근무로 인해 과도한 업무량에 시달렸다. 또한 행정조교와의 업무 분담이 명확하지 않아 잡무를 처리하는 등 각종 심부름을 도맡아 하기도 했다. 중앙인커뮤니티를 통해 불거진 교육조교 사태는 이러한 열악한 대우가 밝혀지면서 논란이 된 사례다. 본부 측은 제기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개편될 제도에 업무시간을 명시하기로 결정했다. 업무시간은 일주일 기준 25시간 이내로 변경된다. 또한 교육조교의 업무를 수업, 학사, 행정업무로 분류해 명확한 업무 분담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논란의 ‘강의시수 개편안’ 올해도 계속된다
  지난해 3월 처음 적용된 강의시수 개편안이 올해도  실시된다. ‘콩나물 강의실’등 수업권 침해 논란에 휩싸이기도 한 강의시수 개편안은 분반강화 및 교과목 감축을 통한 점진적 강의시수 효율화를 골자로 하고 있다. 본부 측은 강의시수 개편안 실시에 관해 제기된 문제점들이 점차 개선될 것으로 바라봤다. 한상준 교무처장(물리학과 교수)은 “구조조정된 학과의 인원 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보여 향후 수업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재정적 차원에서 본부가 주장하고 있는 분반기준 강화 역시 동일하게 추진된다. 
  한편 교양강의의 경우 학생들의 수요가 점차 줄어들고 있다. 한상준 교무처장은 “11학번부터는 이수 교양학점이 줄어 이에 맞춰 총 교양 수는 줄이되 양질의 교양과목을 새롭게 개설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성캠 총학생회 3월 재선거까지의 향방은 
  안성캠 제55대 총학생회 자리는 현재 ‘공석’인 채로 머물러 있다. 현재 확정된 바로는 3월에 총학생회 재선거가 치러진다는 점뿐이다. 
  당시 선거지도위원회가 당선 무효결정을 내리자 당선된 각 단과대는 경영경제대 지수양 학생회장(무역학과 3)을 비대위원장으로 선출했다. 하지만 이와 별도로 이번 선거를 관리했던 제54대 총학생회는 선거 무효가 “학생자치 탄압”이라며 긴급학생총회를 개최했고 이때 긴급안건으로 제54대 총학생회가 비대위원장으로 선출됐다. 
  현재는 어느 대표자가 비대위를 이끌 것인지 결정되지 못했다. 학생회가 판단을 내리지 못하자 학생지원처에서 판단 역할을 도맡았다. 비대위원장을 선출한 과정의 적합성을 알아보기 위해 법률전문가의 자문을 구했으며 결과는 1월 초순경으로 나올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