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중앙대는 소수자와 약자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해 인권센터를 열었다. 학생지원처 산하 기구라는 한계와 인원 제약으로 골머리를 앓던 성평등 상담소를 총장직속 기관인 인권센터로 개편하면서 업무를 확대해 나가기로 한 것이다. 학내 구성원의 차이가 존중받는 대학문화를 만들고자한 이번 개편은 환영할 만하다.


  개설된 지 얼마 되지도 않은 안성캠 인권센터가 삐걱거리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인력 부족이다. 애초 기대와는 달리 인권 전문 연구원이 한 명만 배정됨에 따라 안성캠 인권센터에는 상주하는 상담원이 없는 상황이다. 서울캠 연구원이 매주 안성캠으로 파견 근무를 나가는 현재로선 제대로된 상담을 기대하기 어렵다.


  접근성이 떨어지는 안성캠 상담소의 위치도 큰 문제다. 현재 안성캠 인권센터가 위치해 있는 도서관 1층 행정실은 학생들이 지나다니지 않는 장소다. 출입구가 도서관 2층과 연결돼 있기에 학생들은 1층에 인권센터가 있다는 사실조차 알아차리기 어렵다. 상담하는 학생들의 보안을 위한 학교측의 배려가 인권센터 개소 취지를 무색하게 만들었다.


  대학내 인권 문제를 폭넓게 다루겠다는 중앙대의 선도적인 시도는 주변 대학들의 롤모델로 자리잡을 만하다. 좋은 취지와 과감한 판단이 실무적인 지원 미비로 탄력을 받지 못한다면 인권센터 개소는 자칫 ‘반면교사’의 전형으로 남을 수도 있다. 학생들이 부담없이 찾아가 상담할 수 있는 접근성 높은 부지와 인권 전문 연구원 배치로 중앙대에 인권의 꽃이 활짝 피어나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