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투표제의 문제점을 짚어본다면
학생들이 쉬는 시간이나 공강 중 이동 시간에 주로 몰린다. 투표 전 신분 확인 및 서명 절차까지 있어서 기다리는 시간이 길어진다. 따라서 유동인구는 많지만 투표율이 떨어진다. 투표에 대한 관심이 떨어지는 상황에서 이는 효율적이지 못하다. 또한 인력과 투표용지 및 시설 비용이 많이 들고 시공간에 제한적이다.

-전자투표가 어떤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는가
휴대폰, 컴퓨터로 투표하여 시공간의 제한없이 자유롭게 투표할 수 있다. 기다릴 필요없이 간편하고 빠르게 참여할 수 있어 참여율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개표가 편리하고 통계치를 빠르게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무효표 처리되는 표도 없을 것이고 선배가 후배의 투표에 관여하는 현상도 없앨 수 있다. 휴대폰에서 후보들의 프로필이나 공약등 상세정보를 볼 수 있게 하고, 문자서비스를 제공하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투표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실시하여 투표율을 높이는 방안도 있을 것이다.

-전자투표 시행에 우려되는 부분이 있다면
학교 내 선거 분위기가 조성되지 않아 오히려 투표율이 떨어질 수 있다. 또한 대리투표, 개인 정보 유출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요즘 전자투표시스템을 잘 갖추고 있는 회사가 많아 위의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전자투표 도입 전 안성캠에 선행되어야 할 과제가 있다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반응이 중요하다. 각 투표제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비교 및 비용점검 후 의견을 취합해야 한다. 그 이후의 일은 일사천리로 진행될 수 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