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캠 방호원·미화원으로 구성된 노동조합(이하 노조)이 제기해온 소장의 인사권남용과 뇌물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  [1719호 기사참조]


 용업업체 청우TS는 소장을 한 달 이내로 사퇴시킬 예정이며 소장에게 뇌물을 주고 허위정보를 유포한 노조원에 대해서도 징계위원회를 열 계획이라 밝혔다. 노조는 노조원 간부에 관한 징계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으로  후속조치를 준비하고 있다. 따라서 이번 사안은 또 다른 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


 노조는 관리소장의 뇌물수수에 따른 인사권 비리 의혹을 제기하며 집회와 유인물 배포를 진행했다. 소장에 관한 논란이 불거지자 청우TS는 자체적으로 노조원들을 만나 진상조사를 벌였다. 그 결과 두 차례의 뇌물수수 혐의가 입증됐으며 그에 따른 인사이동이 직간접적으로 이뤄졌음이 밝혀졌다. 지난 달 29일 청우TS 대표이사와 민주노총 경기노조지부장은 조사결과를 토대로 면담을 가졌다. 논의 결과 △뇌물수수 혐의 관리소장의 사퇴 △소장에게 뇌물을 준 미화원과 과장된 자료가 담긴 유인물을 배포한 방호원에 대해 징계위원회 소집을 갖기로 결정했다.


 뇌물을 제공한 노조원에 대한 처벌이 뜨거운 감자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노조 측은 양심선언을 한 노조원에 대한 처벌이 부당하다는 입장이다. 의혹만 있고 증거가 없는 가운데 용기 내어 증언한 사람이 징계를 받는 건 불공정하다고 노조 측은 주장하고 있다. 노조 이영숙 부본회장은 “소장이 뇌물 주는 분위기를 조성한 것에 초점을 맞춰야지 뇌물 준 사람까지 처벌하는 것은 문제”라고 말했다.


 하지만 청우TS 측은 뇌물을 건넨 것은 분명 잘못된 일이기에 징계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이모 대표이사는 “소장의 뇌물수수가 사실로 드러나 사퇴로 이어진 만큼 뇌물을 준 노조원에 대해서 처벌 해야 한다”며 “상식적인 절차에 대해 반대 하는 것은 노조의 지나친 행동”이라고 못 박았다.


 과장정보를 유포한 노조원에 대한 징계문제도 논란이 될 전망이다. 노조원은 4~5차례 바뀐 인사가 남용이라고 주장했지만 사전에 서로 합의 후 이뤄졌음이 조사결과 드러났다. 청우TS는 노조원이 허위사실을 유포해 회사 명예를 훼손시켰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모 대표이사는 “인사권은 소장뿐만 아니라 방호장이 함께 결정하고 사전에 당사자와 의견 조율 후 거쳐 결정난다”며 “4~5차례 이뤄진 것을 소장 탓으로만 돌린 것은 분명한 명예훼손”이라고 말했다. 산악회 측에서도 불쾌한 입장을 밝혔다. 중앙 산악회장은 “안성캠에는 4개의 산악회가 있는데 모두 소장과 관련된 것이 아니다. 영향력을 행사하는 회원도 아니고 단지 고문일 뿐인데, 싸잡아서 산악회를 비판하는 것은 안성캠 방호원과 미화원을 분열시키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노조는 “소장 비리가 사태의 핵심인데 이 보다 노조원들의 희생을 요구하는 것은 청우의 제식구 감싸기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밝혔다.


 소장의 사퇴는 이번 달 내에 이뤄질 예정이며 징계위원회는 2주 내에 열릴 예정이다. 노조 측이 면담결과를 받아드릴 수 없다는 입장을 표한 상태이기에 노조의 향후 방향에 따라 판도가 바뀔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