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 하드웨어가 바뀐다. 흑석캠퍼스를 중심으로 동·서에 하남캠퍼스와 인천캠퍼스를 신설한다는 것인데, 갑작스런 인천캠퍼스 발표에 학내 구성원들은 궁금증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번 인터뷰에서는 신 캠퍼스 추진단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하성규 부총장을 만나 인천캠퍼스 추진과정과 신캠퍼스 설립사업 전반에 대해 물어보았다.

 - 갑작스레 검단 MOU가 발표되면서 학생들이 어리둥절해하고 있다. 인천캠퍼스 를 결정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작년 1분기쯤 인천이 대학유치를 위한 러브콜을 중앙대를 비롯한 여타 대학에 보냈다. 당시 인천시의 요구조건은 학생·교직원 1만명 수준의 캠퍼스 조성이었다. K대, S대, 서울권역에 위치한 여대 하나가 중앙대와 함께 물망에 올랐으나, 요구조건을 충족할 수 있는 대학은 중앙대 뿐이었다. 결국 3분기부터 수차례 공격적으로 대화를 진행했으며, 올해 2월 22일 MOU를 체결하게 되었다.

 - 인천에서 상당한 지원을 약속한 것으로 알고 있다. 아무리 인천시라 해도 부담스러울 정도의 지원인 것 같다. 중앙대에서도 인천시에 구두로 양보한 사안이 있을 것 같은데.
  협상을 통해 서로 주고 받았다기 보다는 양측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진 것 같다. 중앙대는 용산병원이 문을 닫게 되면서 새롭게 병원을 지어야 하는 부담을 안고 있었다. 그러던 도중 인천의 러브콜을 받았으며, 검단에 병원을 포함한 캠퍼스 이전을 약속한 것이다. 용산병원에 위치한 850여명의 교수 및 직원들을 타지역에 병원을 지어 수용해야하던 찰나였으므로 인천시의 요구조건은 부담스럽지 않았으며, 캠퍼스 부지주변의 120~130만의 인구는 중앙대로서도 병원을 신설하는데 만족스러운 인원이였다. 

  인천시가 대규모 인프라 조성을 약속해주고, 부지를 원형지 공급가로 공급해주기로 한데는 대학병원과 캠퍼스 유치로 아파트 분양가 및 부동산 가격 인상과 같은 경제적 효과를 기대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된다.

  - 하남캠퍼스 신설은 가능한 것인가? 솔직한 이야기를 듣고 싶다.
  법적 문제로 인해 하남캠퍼스 이전이 불가능하지 않겠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은 것으로 안다. 결론부터 말하면 하남캠퍼스 이전은 가능하다. 법률 문제는 3월 2일 국회본회의에서 관련 법률 조항에 명시된 캠퍼스 축조 가능 지역이 ‘반환공여구역’에서 ‘반환공여구역이나 반환공여구역주변지역’으로 확대 개정됨으로써 해소되었기 때문이다.

  다들 신설 이야기가 나온 지금까지 부지구입이 이뤄지지 않자 초조해하는 것 같다. 그러나 중앙대는 콜번기지의 구조물 철거, 기름유출로 인해 발생한 경미한 오염 문제가 처리되는데로 정부로부터 땅을 매입할 수 있는 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다.

 - 인천캠퍼스가 신설되면서 캠퍼스별 교육단위 배치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인원배정은 어떻게 될지 궁금하다.
  학교에서는 구체적인 방안이 나오지 않은 상태다. 우선 학문단위 구조조정이 끝난 뒤 단대별 공간수요를 고려해 교육단위를 배치할 계획이다. 인원배정은 좀 더 고심이 필요하다. 인천과 안성은 성장관리권역이며, 서울과 하남은 과밀억제권역이다. 권역별로 인원이 재조정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나, 권역 간 인원조정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 신캠퍼스 건립의 관건은 재원마련이 아닐까 생각한다. 대학본부가 계획중인 재원마련 방안을 듣고싶다.
  현 시점에서 명확한 재원마련방안을 제시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 재원마련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안은 캠퍼스별 규모이나 아직 확정되어 있지 않은 상태기 때문이다.
재원마련 창구는 다양한 방법을 강구해볼 수 있다. 예를 든다면 재단의 지원, 지자체의 재정지원, 안성캠퍼스 매각비용, 기업의 기부유치 등을 들 수 있겠다.

- 검단은 ‘교통이 불편한 지역’이라는 인식이 높다.
  인천에서 2014년 아시안 게임이 열리면서 검단은 1호선 2호선 9호선이 연결되고, 뚝방길이 6차선이 되는 등 교통의 오지에서 교통의 중심지로 변화할 것이라고 밝혀왔다. 청라 검단에서 아시안 게임, 국제행사를 치르는 만큼 교통 네트워크가 형성될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캠퍼스 예정 부지 바로 앞에 지하철을 개통시켜주기로 인천시와 서로 합의된 상태이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