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대 대학원 총학생회(이하 원총) 전체대표자회의(이하 전대의)에서 확정된 예산안 역시 승인절차 및 예산 편성비중에서 몇 가지 아쉬움을 남겼다.

  우선 예산안을 확정하는 과정에서 논란이 있었다. 원총의 회칙 62조를 보면 “제출된 예산안은 전대의 심의를 거쳐 확정된다”고 명시돼 있다. 그러나 전대의에서 예산안 논의는 제대로 된 심의과정이 생략되었다. 각 집행국의 사업설명 또한 시간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중단되었으며, 대표자들에게 몇 분간 이의를 물어보는 형식으로 간단히 끝났다.

  조상현씨(정치외교학과 석사수료)는 “대학원 총학생회의 1년 예산을 편성하는 자리에 심의과정이 형식적으로 이루어진 것은 민주적인 절차에 어긋난 것”이며 “최소한 각 집행국의 사업계획안 발표 후 충분한 논의가 이루어져야 했다”고 절차상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대표회의에 참여한 한 원우는 “예산안의 본격적인 논의는 10분도 채 걸리지 않고 끝났다”며 “잠시 화장실에 다녀온 원우가 빠르게 끝난 예산안 확정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며 이의제기의 시간을 다시 달라고 요구했는데 받아들여지지 않은 경우도 있었다”고 밝혔다.

  또한 전대의에서 확정된 올해 예산안을 보면 ‘집행부 활동비’가 작년보다 20만원 높게 책정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집행부 활동비는 회의비·식비로 사용되는 예산이다. 현 31대 원총은 한 달에 100만원씩 11개월, 1100만원의 예산을 편성하고 있는데, 이는 27대 원총의 집행부 활동비인 660만원과 비교할 때 2배 가까이 오른 것이다. 인원 증원이 없는 현 상황에서 음식비 인상분을 고려하더라도 과도한 상승이 아니냐는 비판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한상훈 원총회장(무역학과 석사 3차)은 “27대 원총부터 집행부 활동비를 매년 10만원씩 인상하고, 31대 원총이 활동비를 20만원 인상한 것은 예산이 매년 부족했기 때문이다”며 “부족한 집행부비를 다른 예산에서 가져오는 경우를 없애고 예산을 투명하게 운영하기 위해 인상한 것”이라고 말했다.

  예산안에 새로 편성된 국제학술위원회 또한 내부규정을 만들어 놓지 않고 예산 책정을 실시하여 아쉬움을 남겼다. 원총 집행국 사업계획안에 정책연구위원회와 국제학술위원회가 위원회의 설치 목적 및 위원구성 규정을 통해 분명히 밝히고 있는데 반해 국제학술위원회는 내부규정이 확정되지 않은 채 예산을 편성한 것이다. 한상훈 회장은 “국제학술위원회의 내부규정을 만들 대표자의 인준이 되지 않은 상황이었기 때문에 이를 사업계획안에 넣지 않은 것”이라며 “전대의에서 국제학술위원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조상현씨는 “원우들을 위해 원총이 위원회를 구성할 수는 있으나 중요한 것은 원총이 내부규정 만들고 이를 전대의에 보고해야할 의무가 있다는 것”이라며 “전대의에서 국제학술위원회에 대한 설명이 부족했던 것 또한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