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희(공대 화학공학과 4·2007년 1학기 파견) 수기
산동대학 개요
캠퍼스 소개
총면적:360만㎡(6개의 캠퍼스로 구성되어있음)
교직원 수:1만 여명
재학생 수:5만 여명
교육과정:문학·경제학·법학·이학·공학·의학 등 9개 계열과 80개 학부 운영
3개 부속병원과 12개 교육실습병원을 운영

산동대 소개
  산동대학교는 1901년 공자(孔子)의 고향 중국 산동에 설립된 중국 최초의 현대적 국립대학이자 중국 최고의 종합대학 중 하나이다. 수도 북경에서 500km 떨어진 제남시에 위치해 있으며, 중국 교육부에서 중점대학으로 지정해 직접 관리하고 있다. 우수한 과학 연구조건과 교육조건을 구비하고 있는 이 학교는 실험센터, 시청각센터, 출판사, 방송국등과 100여개 각종연구소, 실험실을 구비하고 있다.
또한 산동대는 2001년 중국 교육부가 ‘주변국가의 중국어교육을 담당하는 중점대학’으로 선정할 만큼 외국 유학생 교육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현재 세계 40여개 국가에서 온 유학생 1,000여 명이 수학하고 있다.

  산동대학이 위치해 있는 제남이란 곳은 편의시설이 잘 갖춰진 반면에 유흥시설은 발달하지 않은 곳으로 공부하기 좋은 곳이에요. 다른 도시와의 교통연계성도 좋아 베이징이나 청도 상해쪽으로 여행하기 편리한 곳이죠. 물가도 저렴한 편이고요.

  산동대학의 캠퍼스 생활을 소개해드릴게요. 학교 기숙사는 현지에 도착하는 즉시 입주가 가능해요. 가격은 층별로 다르고 높을수록 저렴하죠. 3층은 하루에 45원, 6층은 30원 정도로 기숙사비는 비싼 편이에요. 기숙사비는 학원건물 2층에 있는 수납사무실에 내면 되고, 본인 의사대로 내고 싶은 만큼 낼 수 있어요.

  비싼 만큼 기숙사의 시설은 좋은 편이에요. 뜨거운 물은 오전 6시~8시 / 오후 6시~11시 사이에만 나오지만 시간만 잘 기억하면 생활에 지장은 없죠. 다른 시간대에 온수가 필요하다면 층마다 있는 세탁실에 온수기에서 받아서 쓰면 되고요. 

  학교내엔 아주 거대한 학생식당이 있어요. 음식의 종류도 다양하고 가격도 저렴해서 학생들의 사랑을 받고 있죠. 체육시설은 학생식당 건물 지하에 탁구장, 당구장, 헬스장, 에어로빅장 등이 있고 유학생학원건물 지하에도 헬스클럽이 있어 운동하는데 불편함을 없을 거에요.

  수업이 없는 강의실은 유학생들에게 개방되기 때문에 오후 11시까지 이용할 수 있어요. 교실의 시설은 참 좋습니다.
 

  그 외에 학생식당 건물이 있는 생활관 지하에 큰 슈퍼마켓이 있어서 물건구입하기도 좋아요. 외부에서 컴퓨터를 사용하게 될 경우엔 학원1층에 PC방이 있는데 속이 터질 수 도 있으니 북문밖에 있는 PC방을 이용하시는게 좋아요.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