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1. 토지매입과 안성문제= 현재 하남캠의 예정부지는 그린벨트로 묶여 있다. 현재로선 하남시에 대학 설립이 불가능한 상태다. 이에 대학본부는 경기도, 하남시와 국토해양부 등에 그린벨트 해제를 강력히 요청하고 있는 중이다.


  캠퍼스 설립의 사전 작업인 ‘그린벨트 해제’가 안성시민들의 반대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안성시민들은 ‘중앙대안성캠퍼스이전반대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를 구성해 캠퍼스 이전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대책위는 “하남캠 설립은 수도권 과부하를 부추긴다”며 그린벨트 해제가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3일 대책위 1000명은 경기도청 앞에서 시위를 가졌다. 그러나 대책위의 그린벨트 해제 반대 요구는 월권일 뿐 아니라 하남시민의 권리침해이다.


  양측의 의견대립으로 주무관청인 경기도청도 난처하다는 입장이다. 경기도청은 양측에 의견절충을 요구했다.


  한편, 중앙대는 안성시의 경제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고 있다. 대책위가 이전 반대를 주장하는 근본적인 원인이 ‘안성캠 철수에서 발생하는 경제적 피해’이기 때문이다. 안성캠의 1만 명의 구성원들은 안성 경제의 버팀목이었다.


  중앙대는 대책위에 상설 협의체를 요구했으며 모레(8일) 총장과 대책위가 면담을 가질 예정이다. 면담을 통해 박 총장은 ‘정기적인 협의를 통해 원만한 안성문제 해결’을 제안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안성캠 이전’에 대한 양측의 이견이 좁혀질지는 미지수다. 경기도의회 송찬규 도위원(대책위 부위원장)은 “(중앙대와) 대화 테이블을 마련하더라도 캠퍼스 이전에 반대하는 기본입장은 변함이 없다”고 못박았다. ‘캠퍼스 이전’과 관련한 본부의 협상력이 발휘될 시점이다. 


  과제2. 교육단위 재조정= 하남캠퍼스 이전에 앞서 추진되는 교육단위 재조정은 양캠 유사 교육단위의 구조조정을 골자로 한다. 학과 구조조정은 이미 지난 2006년 안성캠의 일어학과, 불어학과, 행정학과가 서울캠 관련 학과와의 통합에서 나타났듯이, 학내 구성원들의 이해관계가 맞물린 부분이다. 과거에 드러난 학과 통폐합에서 중앙대는 학위수여 문제 등으로 홍역을 치른바 있다. 또한 교육단위 재조정은 추후 하남캠에 배치되는 교육단위 선정까지 맞물려 학내 구성원들의 이해관계가 상충하는 최고의 관심사안이다.


  대학 본부는 구성원 간 마찰을 최소화하기 위해 교육단위 재조정에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기획처 윤경현 처장(공대 컴퓨터공학부 교수)은 “단기일 내 결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며 “시간이 지체되더라도 학내 여론수렴을 통해 구성원 사이 마찰을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학본부는 교육단위 재조정을 전담하는 TFT(Task Force Team)를 발족해 본격적인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TFT는 대학본부·계열별 평교수가 각각의 팀으로 나뉘어 두 개 팀으로 구성된다. 본부가 지난해 교수업적평가 도입 과정에서 교수들의 참여 공간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수용한 것이다. 윤경현 처장은 “(교육단위재조정)사업 초기부터 관련 교수들의 참여를 보장하기 위한 방안”이라고 말했다.


  참여 계열(인문, 사회1, 사회2, 자연, 공학, 의·약학, 예체능, 법학, 사범, 대학원)은 중앙대 모든 교육단위다. 계열별 TFT 위원은 오는 10일 학장이 주재하는 단대별 전체교수회의를 통해 선정된다. 본부 TFT 구성원은 계열별 참여 교수가 결정되는 이후에 확정할 예정이다.


  두 개의 TFT가 구성된 이후에는 각각 교육단위재조정안을 발의하고 양 측의 피드백을 거친다. 피드백을 거쳐 발표되는 안은 다음 학기 안으로 구성원들에게 공개될 예정이다. 공개 이후에는 구성원들이 제기한 문제를 반영한 수정안을 발표한다. 윤경현 처장은 “(교육단위재조정)안이 작성되면 공청회에서 학내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할 것”이라고 했다. 공청회에서 학생들의 여론을 충분히 반영하겠다는 것이다.


  한편 본부는 구성원의 여론수렴을 포함한 최종안을 다음해 전체교수회의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하지만 본부관계자는 “목표는 다음해 초까지 교육단위재조정을 확정하는 것이지만 최종 합의 시기는 장담할 수 없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