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전 총장과 박 전 이사장이 엮인 본·분교 통합과정에서의 특혜 등 비리의혹에 종지부가 찍혔다. 논란으로 끝나길 바랐던 사안들은 상당 부분 유죄로 판명됐다. 그 결과 박 전 총장과 박 전 이사장은 각각 징역 3년의 실형과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이번 사법부의 판결로 중앙대는 두고두고 망신스러울 비리의 멍에를 쓰게 됐다. 학생들을 바른길로 지도해야 할 교육기관에서 외압과 뇌물 공여가 벌어졌고 당시 관련자들은 이를 제지하기는커녕 특혜를 제공하는데 동조했다는 점도 인정됐다. 이번 사건이 중앙대 구성원들에게 안겨준 분노와 실망감의 크기는 이루 말할 수 없다.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고 소위 ‘일류 대학’이라는 목표만 쫓은 폐해는 이것으로 끝이 아닐지 모른다. 의혹들이 사실로 드러나면서 교육부의 감사도 진행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행정처분이 내려지지 말란 보장도 없다. 어찌 됐든 비리로 엉킨 실타래를 풀어야 하는 몫은 남은 구성원들에게로 돌아갔다.

욕구와 당위가 적절한 조화를 이룰 때 도리를 챙길 수 있다. 하루라도 빨리 더 나은 대학으로 나아가고 싶은 욕구와 정당한 수단과 절차를 지켜야 한다는 당위 간에 균형이 이뤄졌을 때 바람직한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일류 대학만 만들면 된다’는 생각은 부작용을 낳았다.

이번 사건을 교훈 삼아 더 이상 욕구가 당위를 집어삼키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