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일 중앙대 민족통일연구소(소장:이조원, 정경대 정치외교학과 교수)가 주관하고 통일부(장관:현인택)가 후원하는 제4차 상생공영포럼 ‘대학생 통일정책 세미나’가 열렸다. 서라벌홀 첨단강의실에서 열린 이번 세미나는 전회까지 통일부 관계 단체만을 대상으로 했으며 학부생 대상으로는 중앙대에서 처음 열렸다.

 본격적인 세미나에 앞서 통일부 홍양호 차관의 특별 강연이 있었다. 상생과 공영의 대북정책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 홍 차관은 통일의 당위성으로 ▲생산인구의 증대 ▲지하자원의 활용성 ▲국방예산의 효율적 사용을 들었다. 그는 “남한 지하자원을 화폐가치로 치면 218조원에 달하는데 북한은 그 18배인 3819조원에 해당한다”며 “현재 북한에서 자원개발을 담당하는 중국을 밀어내고 남한과의 공동기술로 자원을 개발한다면 상생 공영을 이룰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섬나라와 다름없는 남한이 대외수출을 위해 배를 이용하는 수송비가 무역지출의 10%에 달한다”며 “북한과 시베리아를 경유하는 철도로 물품을 운반하면 운송비 손실을 30%까지 줄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박지범씨(정치외교학 석사 4차)의 사회로 진행된 세미나에서 ‘통일한국의 미래:평화와 공생’을 테마로 정세희씨(북한개발협력학 석사 1차)의 발표가 시작됐다. 정씨는 통일한국 로드맵 구성의 핵심요건으로 ▲행동공유 ▲책임공유 ▲평화공유를 언급했다. 각각은 정치공동체, 경제적 성장, 문화적 통합을 이루기 위한 공유의 방식을 뜻한다. 정씨는 “동질성의 확대와 이질성의 극복이라는 정태적인 자세가 아니라 이질성을 포용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며 “다름을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인정해주는 것, ‘획일성의 복제’가 아니라 ‘다양성의 조직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토론을 맡은 권태상씨(동국대 북한학 석사 3차)는 “통일한국의 해법에 인문학적 감수성과 사회과학적 방법론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룬 것 같다”고 말했다.

 ‘대학생 통일논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고찰’에 대해 이동욱씨(정경대 정외과 4)가 발표를 이어갔다. 이씨는 “요새 대학생들은 취업 등 개인적 현안에만 관심을 갖고 통일 논의는 하지 않는 등 통일의식의 왜곡과 무관심이 빈번하게 나타난다”고 말했다. 또한 이씨는 통일 논의 활성화 방안으로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는 주체 육성이 필요하다”며 “대학생이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의 구축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우하윤씨(정경대 경제학과 4)는 “통일논의를 진행할 때 민족주의적 당위론에 입각한 것이 아니라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사고를 통해 남북관계 모델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마지막은 ‘통일 이후 사회통합방안 연구:문화통합 중심’을 주제로 조은주씨(고려대 북한학과 3)가 발표를 맡았다. 조씨는 남과 북이 통일이 되었다는 전제하에 이후의 통일한국의 행보에 대해 연구했다. 그는 독일의 문화통합 성공의 조건으로 장기적 안목으로 청소년 교류에 주력한 점과 교류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정책에 일관성을 보인 점을 들었다. 조씨는 “한국도 마찬가지로 문화예술, 관광, 문화 인프라, 문화재, 문화산업, 체육 등 적용할 사례는 무궁무진 하다”며 “제도의 적응과 함께 문화를 공유하고 느껴야지 남과 북 주민들이 통일 이후의 변화에 대해 긍정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세미나에 참여한 김민중씨(공대 기계공학 4)는 “6.15와 10.4공동선언에서 밝혔듯이 문화산업 중에서도 특히 체육 분야의 교류에 집중해야 한다”며 “체육 등과 같은 공통적 특징을 통해 민족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는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통일에 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됐다. 유호열 교수(고려대 북한학과)는 “세미나에서 대학생들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확인해 기대이상의 성과를 거두었다”며 “이르면 10년, 늦어도 20년 안에는 여러분들이 통일의 주역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토론자 선수현씨(정경대 정치외교학 4)는 “통일에 대한 인식이 특히 대학생들 사이에서 확산돼야 하는데 그런 점에서 통일부의 홍보가 미흡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