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사의 숨은 이야기
예병일 지음/한울/1만원

이 책은 의학의 역사를 좌우한 21가지 사건을 주제로 하여 그 사건에 가려진 여러 가지 뒷모습을 공개하려는 목적으로 기술되었다. 필자는 위대한 업적 뒤에 숨은 이야기들을 읽으면서 역사에 흥미를 가지고 미래의 역사를 직접 창조하려는 의욕과 목표를 가져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히포크라테스나 파스퇴르 등 위대한 의학자들이 자신의 업적을 이루기 위해 어떤 아이디어를 가지고 어떻게 노력했는가에 대해 재미있게 서술했다.

하회탈과 하회탈춤의 미학
안동문화연구소 지음/사계절/1만2천원

하회탈과 하회탈춤을 통해서 우리 문화의 숨겨진 한 측면을 해명해 내고 하회탈과 하회탈춤의 문화적 의미와 가치를 조감해 보고자 하였다. 하회탈과 하회탈춤의 역사성은 하회마을에서 진행된 역사적 삶을 총체적으로 응축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회마을에서 하회탈은 집단을 묶는 중요한 상징이었고 하회탈춤은 마을살이의 집단성과 역사적 관계를 맺어 내려온, 기층성을 반영하는 문화였다.
하회마을과 하회탈춤에 관한 본격적인 연구서다.

뉴 밀레니엄, 무엇을 생각하고 어떻게 할 것인가
최병권 지음/두리/8천원

20세기의 끝이라는 것은 21세기의 시작과 같은 의미이지만 동시에 새로운 천년이 열리는 것을 뜻한다.
이 책은 자본주의와 자본주의 간의 자본주의 모델 경쟁과 이 경쟁 속에서 우리의 21세기는 어떠한 발전 모델을 가져야 하는지에 초점을 맞추었다. 앞으로 무엇을 생각하며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대답 없이는 새백년, 새천년을 능동적으로 열 수 없을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해양력이 역사에 미치는 영향1
알프레드 세이어 마하 지음/책세상/1만5천원

해양력이 유럽과 그 이후의 역사 흐름에 미친 영향을 바탕으로 유럽과 미국의 전반적인 역사를 검토하려는 목적을 갖고 있다. 범선시대인 1660년경부터 미국혁명이 끝난 1783년까지의 기간을 다루며, 연속적인 해양사건과 관련된 일반 역사는 간단히 서술하고 그 대신 정확한 사건의 개요를 담아냈다.
기술적 용어를 피하고 간단하게 표현, 일반독자들도 흥미를 잃지 않고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했다.

시가 있는 아침
고은 지음/중앙M&B/7천원

98년 1월부터 중앙일보에 연재한 고은 시인의 시 칼럼 모음집이다. 가슴 속 깊게 남을 한국 명시의 한 구절을 싣고 감상을 위해 짧고 담백한 해설을 함께 실었다.
고은 시인의 시 선별의 탁월함과 예리한 감성을 느낄 수 있는 책이다.
약2백여편의 시를 봄, 여름, 가을, 겨울로 분류해 수록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