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 앞에서 시위중인 성매매 여성들 ⓒ 중대신문 정세관
지난 7일, 성매매 여성 2천여명이 여의도 국회 앞에 모여 성매매 특별법 시행중단과 생존권 보장을 촉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서울 청량리, 용산, 영등포를 비롯하여 대구, 부산, 인천, 강원 등 전국에서 모인 여성들은 소속 지역별로 모자와 티셔츠 색을 맞춰 입고 ‘우리들을 직업인으로 인정하라’와 ‘사창가 2007년까지 단계적 폐쇄’ 등의 구호가 써진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였다. 매스컴에 직접적인 노출을 극도로 꺼리는 성매매 여성들이 정식 집회신고를 거쳐 거리로 나온 것을 보며 이들이 얼마나 절박한지 짐작할 수 있었다. 

시간이 지날수록 지방에서 전세버스를 타고 올라온 성매매여성들이 속속 도착하면서 집회참가자 수는 계속 늘어났다. 또한 지방 소재 집창촌 성매매여성들이 하나 둘씩 도착할 때 마다 기존 집회참가자들의 박수와 환영인사가 이어졌다.

성매매 여성들, "우리는 어디로 가나"

이어 단상에 올라온 여성들은 ‘우리들은 그 누구의 도움도 필요치 않다’며 취재진들의 일대일 인터뷰를 자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집회참가자 여성들 역시 검은 가위표가 그려진 마스크를 쓴 채 취재진의 인터뷰를 모두 거부했다. 또한 업주들의 강요에 의한 강제동원이라는 여론을 의식한 듯 발언 내내 시종일관 ‘자발적 참갗를 강조했다.

그러나 집회참가 여성들 주변에는 성매매 업소 관리인으로 보이는 사내들이 시종일관 지켜보고 있었다. 뿐만 아니라 이들은 취재진의 접근을 일체 허용하지 않았으며 일부 사진 촬영을 시도하는 기자들과 마찰을 빚기도 하였다. 기자 역시 대열에서 이탈한 여성에게 넌지시 몇 가지 질문을 건네 보았지만 번번이 거절당했다.

성매매 여성들은 결의문을 통해 “정부는 세금 내고 정당하게 일하는 우리들을 아무 대책 없이 길거리로 내몰고 있다”고 주장하며 “무조건적인 단속보다 제도권 속에서 정정당당하게 영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며 공창제의 조속한 도입을 주장했다. 이어 단상에 올라온 한 집회참가 여성은 “정부가 성매매 업소를 2007년까지 단계적으로 폐지하겠다는 당초 약속을 어기고 성매매 특별법을 갑작스레 시행해 성매매 업소를 고사시켜려 한다”며 정부의 약속 이행을 촉구했다. 

중대신문의 모든 기사 및 이미지, 동영상 등은 본사와의 계약없이 전문 또는 일부의 전재를 금합니다.  중대신문 정보의 복사 인쇄는 개인적인 참고나 교육 목적 등 비영리적 목적에 한해 예외적으로 허용되며 개인적, 비영리적 목적의 이용에도 결과물에 반드시 'ⓒ 중대신문'라는 출처를 명시해야 합니다.
또한 이들 여성단체를 비롯한 성매매 특별법을 지지하는 시민단체 역시 강하게 비난했다. 집회마감시간인 오후 4시반경 자진해산한 여성들이 타고 온 전세버스로 이동할 때 어렵게 한 여성과 대화를 나눌 수 있었다. “우리는 정부보다 여성단체가 더 싫다”라고 말을 시작한 여성은 “돈을 벌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일을 하는 여성들이 대부분임에도 불구하고 일부 피해여성의 사례를 통해 성매매 여성 전체로 해석한다”며 여성단체의 태도를 비판했다.

옆에 있던 여성은 성매매는 음성적으로 이루어 질 수밖에 없다며 “성매매 여성들이 보건소에서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고 있지만 성매매가 음성적으로 이루어 질 경우 위생 보건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시민단체, "성매매는 엄연한 인권침해"

한편 같은 시각 한국여성단체연합과 성매매 문제 해결을 위한 전국연대를 비롯한 80여개 시민·사회단체들은 서울 안국동 느티나무카페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더욱 강력한 성매매 특별법 시행을 촉구했다. 기자회견에 참가한 시민단체들은 “성매매 알선업주들이 생존권을 주장하며 단속유예를 요구하는 것은 파렴치한 요구”라며 강하게 비난한 후 “성매매가 필요악이라고 용인해왔던 잘못된 문화가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태호 참여연대 정책실장 역시 성매매 알선 업주들의 단체 행동에 대해 강하게 비난한 후 “성매매 여성 가운데 선불금 제도의 족쇄에 묶여 인권침해를 당하는 여성이 있는 만큼 특별법을 통해 이들을 구제해야 한다”며 “단속과 함께 성매매 여성에 대한 일자리 창출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라 말했다.

중대신문의 모든 기사 및 이미지, 동영상 등은 본사와의 계약없이 전문 또는 일부의 전재를 금합니다.  중대신문 정보의 복사 인쇄는 개인적인 참고나 교육 목적 등 비영리적 목적에 한해 예외적으로 허용되며 개인적, 비영리적 목적의 이용에도 결과물에 반드시 'ⓒ 중대신문'라는 출처를 명시해야 합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