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 24일 정부가 용산기지 등 서울도심에 산재한 미군부대 재배치와 관련하여 평택으로 미군기지를 확장, 이전한다고 발표한 이래 해당 지역 주민들의 심한 반발이 일고 있다. 국방부에 따르면 오산 공군기지 주변 64만평과 평택시 팽성읍 소재 미군기지 캠프 험프리 일대 285만평을 매입해 미군 측에 넘겨주게 된다.

정부는 이번 미군기지 확장문제로 마련한 특별법을 정기국회에 통과시킨 후 본격적으로 해당 지역 토지매입에 나설 계획이며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을 경우 강제조치에 들어갈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부는 특별법에 따라 토지매입 과정에서 주민들에게 보상금을 지급할 계획이나 보상금의 일환으로 지급되는 이주정착금은 한가구당 1500만원, 생활안정지원금 1000만원에 불과하다. 이 역시 해당지역에 3년 이상 거주한 자에 한정된 것이며 해당자가 아닌 세입자들은 임대주택 분양권을 부여받게 된다.

그러나 분양권을 받는다 해도 이들에게 지급되는 보상금 자체가 미미해 무용지물일 뿐이다. 평택 미군기지 확장에 반대하는 입장에서는 이번 사안에 대해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고 전쟁 가능성을 열어둔 공격형 미군 재배치 ▲적절한 보상없이 삶의 터전을 빼앗는 해당지역 주민의 생존권 문제 ▲미군기지 지역마다 보여준 기형적 군사도시로의 변모의 가능성 ▲대규모 군사기지로 전락할 수 있다는 점 등을 들어 우려를 나타냈다.

이성호 미군기지 확장반대 평택 대책위원회 집행위원장은 “해당 지역 주민은 물론 국민의사도 전혀 수렴되지 않은 이번 사안은 즉각 철회해야 한다”며 당국의 계획을 강력히 규탄했다.

한편 2캠에서도 수업지장과 직결되는 소음, 학교주변 치안문제로 직접적 연관이 있는 만큼 평택 미군기지 확장이전과 관련해 반대운동에 동참하고 있다. 2캠 총학생회(회장:송상훈, 예술대 영화학과 4)에서는 10여개 학교가 공동으로 소속되어있는 대책위원회에 가입하여 유인물 배포, 서명받기, 반대 집회 참여 등 이번 사안의 무효화를 추진 중이다.

송상훈 2캠 총학생회장은 “국민들이 정부와 기성언론의 왜곡으로 현 사태를 바르게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번 사안이 국민적 여론으로 확산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전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