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18일 학교당국은 25일까지 각과별로 99학년도 모집단위 조정안 즉, 학부제 실시와 관련하여 과의견을 제출하라는 공문을 보냈다. 물론 학교 당국에서는 2년전부터 학부제가 실시, 논의되어왔고 또한 교육부 시행령이 갑자기 시달되었기 때문에 어쩔수 없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학부제를 학교당국에 의해 일방적으로 관철시키려 하였고 또 구체적인 학과 통합, 장기적으로 안성이전까지 검토하는 비밀문서가 준비되었다가 학생들에 의해 유출. 공개되었다.

2년전부터 우리 중앙대학교에서 진행된 학부제가 올바르게 정착되고 있는지 또한 부분적인 학부제가 진행되는 속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풀고 해법들을 찾기위해 얼마만한 노력과 논의가 진행되었는지 의문이 들지 않을 수가 없다.

단적인 예로 공대의 경우 전기전자제어공학부로 학부제가 시행되는 속에서 올해부터는 전기전자공학부로 명칭이 바뀌며 제어계측학과는 폐강, 폐과라는 사태를 맞고 있다. 그랬을 때 이후 이러한 문제점을 어떻게 수습해 나갈 것인가? 또한 지금과 같은 교육여건이라면 일방적인 통합이 학문발전, 학교발전이라는 큰 틈 속에서 얼마나 순기능을 할 것인가?

실습기자재나 강의실의 확충과 같은 문제뿐 아니라 교과과정에 있어서 노출될 수많은 문제점들을 지금과 같은 비민주적, 졸속 행정 속에서 극복할 수 있는지 회의가 든다.

또한 교육부 시행령에 있어서도 학부제는 결코 의무, 강제사항이 아닌 권고사항이다. 물론 학교측에서는 그것이 바로 재정지원이나 대학서열평가에서의 불이익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강제조항이나 다름없다고 말하고 있지만 진정한 교육의 질적발전, 학교발전은 그렇게 근시안적으로 바라봐서는 안될 것이다. 당장 학부제가 유보되었을 때 생기게 될 그러한 불이익을 인정한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당장 내년 1999년도에 받게될 불이익보다는 가장 큰 이해 당사자인 교수, 학생들이 배제된 속에서 무리하게 강행되는 학부제가 훨씬 커다란 학교발전의 걸림돌이 될 것이다.

학부제의 폐단에 대한 철저한 준비 없이 졸속적으로 강행되었을 때 이후 나타나게 될 학내 제주체간의 불신과 잡음들, 그리고 고유 학문의 소멸들로 인해 우리 중앙대학교는 그나마 유지되어온 지금의 위상과 입지에서 더욱 커다란 추락을 맛보게 될 것이다. 당장 내년에 재정지원, 대학 서열에서 교육부에 의해 불이익을 당하더라도 대학제도 자체가 변호하는 학부제와 같은 커다란 사안을 민주적 절차, 협의, 발전상을 만들어 내실있게 준비한다면 그것이야말로 중앙대학교의 발전이 될 것이며 총장님이 말씀하시는 신르
네상스 운동과도 부합할 것이다.

따라서 지금까지의 파행적 학부제논의는 전면 백지화되어야 마땅하며 이후 교수, 학생, 학교당국 삼주체가 책임있게 협의체를 구성하여 다양한 실사작업과 학부제의 장단점을 충분히 협의하고 공론화하는 속에서 우리 중앙대학교 실정과 상황에 걸맞는 진정한 학부제를 만들어내야 할 것이다.

<학교발전과 학부제 관련 협의체 구성을 위한 정경대 비상대책위원회>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