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학교측과 학생회가 모집단위 조정과 관련 가장 마찰을 빚고 있는 부분은 논의절차상의 문제이다.

지난 한 주간 열렸던 공청회와 전학대회, 결의 집회에서도 볼 수 있듯 학생회측에서는 현재의 모집단위조정이 시한이 촉박하다는 이유로 몇 주만에 처리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학교측에서는 교육수혜자로서의 학생의견은 어디까지나 참고사항일뿐 의결권을 갖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교육수혜자'라는 용어 설정에 있어서도 학생들은 당연히 교육수혜자로서 피부로와 닿게될 현실적인 문제에 학생들의 의견이 번영되어야 한다는 입장이고, 학교측은 상품을 공급하는 입장으로 학생들의 몫 상품을 판단하고 선택하는 것이라고 규정하며 의사결정에 있어서 학생들의 참여문제에 이견을 보이고 있다.

지난 30일 열린 공청회에서도 이를 반들이라도 하듯 학생회 참가자들은 "민주적 논의 절차없는 학교측의 행정은 밀실행정의 표본"이며 따라서 '전면 백지화'가 타당하다고 주장했고 학교측에서는 "신입생을 학생들이 뽑는 셈"이냐며 극명한 입장차이를 드러냈다. 그러나 이러한 양측의 주장은 사안의 본질을 흐리고 있으며 학교나 학생회측이 공통분모로 갖고있는 학교발전의 차원과는 거리가 멀다는 지적이다. 모집단위조정과 관련, 정작 논의되어야 할 수 많은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되지 못하고 본부측의 강행과 학생들의 반발이 거듦으로 인해 자칫 논의를 원점으로 돌려놓을 수 있는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학교와 학생회가 논의하는 장기적인 차원에서의 개편은 현 시점에서 논의되지 않으면 이후 논의 가 불투명하고, 궁극적으로 현 모집단위조정 없이 대학 21세기를 앞두고 발전적 구조조정에 실패할 공산이 크다.

현 시점에서 모집단위 조정은 이종훈 총장이 언급하듯 총장 자신이나 총학생회가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바는 아니라는 지적이다. 해당학과의 학문적 특성을 가장 잘 아는 해당교수들이 학생들과 함께 벌여야할 '민주적' 모집단위 조정논의로 본부와 학생회의 줄다리기로 인해 목소리를 낮추는 지금의 모습은 아쉬움만을 남기고 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