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모집단위조정논의가 생산적인 토론보다 출처가 불명확한 정보에서 헤어나지 못하게된 주요원인으로 지난 26일 학생회가 입수한 '교육구조 개편안' 대외비 문건(이하 대외비문건) 유출문제를 지적할 수 있다.

비단 모집단위 조정뿐만 아니라 그간 학교측과 학생회의 의견대립 속에 존재했던 '상호간의 불신'은 이번 대외비 문건 유출을 통해 한층 심화되었다. 결국 종래의 경우와 다름없이 이번 대외비 문건 유출파문은 모집단위 조정을 둘러싼 양측의 △각종 유언비어의 난무 △상호간 갈등심화 등 사안의 본질을 떠난 소모적 논쟁을 되풀이하게 하는 기폭제가 되었다.

문제의 대외비 문건은 그 내용 뿐만 아니라 표현상으로도 대단히 공격적이며 최대 현안인 모집단위 조정에 대한 구체적인 개편안을 제시하고 있어, 아무런 사전홍보 없이 이를 처음 접하는 이들에게는 충격적일 수밖에 없다. 이를 입수하게 된 경위도 모집단위 조정에 대해 공개적 사전논의가 없는 가운데 학교측의 모집단위조정실무 사무실에서 발견돼 지금 학생회가 주장하고 있는 것처럼 '밀실행정', '음모'라는 빌미를 사게 되었다.

대외비 문건이 학생들에게 몇가지 오해를 불러 일으킨 이같은 배경은 차지하더라도 표면상에 있어 영세학과, 유사학과 등의 규정은 이에 해당되는 학과학생들에게 심한 반발을 사고 있다. 또한 '동일학과는 캠퍼스별 학생수를 고려 교육여건이 우수한 캠퍼스로 흡수 통합함으로써 원래의 단괴대학별 고유 학문의 차별화 전략으로 특성있는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고 명시됨에 따라 대외비 문건 조직개편안에 단대별 명칭이 애매하게 표현된 정경대 경제학과의 경우 2캠퍼스 사회대로 통합될지도 모른다는 소문이 나돌게 된 것이다.

그러나 이번 대외비 문서 파문은 이 문서의 성격이 현재의 모집단위 조정을 위한 학교측의 공식 안건이 아닌 것은 사실이다. 지난 공청회에서도 정재국 기획실장9자연대 물리학과 교수)이 밝힌 바와 같이 "어디까지나 연구보고용"이라는 주장은 그 소관부서가 기획실이기에 충분히 작성 가능한 문건이다. 그러나 학교의 장기적인 학제 개편을 위한 연구문서의 유출로 인해, 이번 모집단위조정에 제동이 걸린 것은 문제점이 아닐 수 없고, 평소 대외비문건 관리에 대한 책임자들의 보안의식의 재고가 필요한 상황이다.

대외비 분서가 총장실에서 나왔다고 주장하며 학교측의 밀실행정을 주장하는 것부터 얼마전 있었던 2캠퍼스 본관점거에 이르기까지, 사안의 본질을 흐리는 소모적 논쟁에 이르기까지, 사안의 본질을 흐리는 소모적 논쟁에 대해 학생들에게만 책임을 돌릴 수는 없다. 학교측이 모집단위 조정에 있어 동국대를 좋은 모델로 제시하고 있지만 동국대의 경우 사전에 자진해서 공청회를 여는 등 학생들에게 오해의 소지를 최소화 시켰던 사실도 간과해서는 안되는 점이라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