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연구자들로 하여금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국내외 다양한 학술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학술정보서비스시스템(RISS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System)이 오는 5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스템을 개시할 예정이다.

학술정보서비스 시스템은 한국학술진흥재단 부설 정보센터인 첨단학술정보센터에서 지난해 12월부터 시범 운영해 오고 있다. 학술정보서비스시스템은 국내 연구자들의 신속하고 효과적인 학술정보 이용을 적극 지원할 뿐 아니라, 21세기 무한경쟁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도록 대학의 연구경쟁력과 국가의 정보경쟁력을 극대화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학술정보시스템을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로는 전국대학도서관이 소장한 모든 도서목록을 제공하는 통합·제공하여 정보의 공유체계를 구축하는 '종합목록서비스', 전문분야별 국내외 학술정보를 수집하여 디지털 도서관을 추진하는 '전문학술정보서비스', 해외학술정보를 제공하는 '해외학술정보서비스', 국내 학회 및 연구소 현황과 인력정보 등을 포함하는 '학술지원정보서비스'등이 있다.

서비스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첨단학술정보센터 홈페이지(http:www.kric,ac,kr)를 방문하여 이용자 등록을 하고 인증을 거치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