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과제도의 목적과 취지는 무엇인가.

열린교육을 지향하는 지금의 교육체제에서 학생들은 교육소비자다. 그들의 편의를 도모하고 가능한 폭넓은 선택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전과제도는 대학에 입학한 학생들이 자신의 전공학과를 바꾸는 제도이다. 자신의 전공이 맞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에게 전과제도는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98학년도 전과시험의 가장 큰 변화는 무엇인가

우선 내년도에 2학년으로 진급하는 학생들에게만 기회를 부여했다.

또한 지난번에는 전학과에 걸쳐 공히 20%를 전과허용인원으로 배당되었으나 올해는 학과 규모 50명을 기준으로 미만인 곳은 205초과인 곳은 10%를 적용해 모집인원을 산출했다. 예능계학과와 실험실습이 잦은 학과 역시 105를 적용했다.

영어시험을 실시할 경우 토플과 토익성적 우수자에게 면제하는 제도도 폐지했다.

△전과를 하면서 유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

요강에 있는 자격조건을 꼼꼼히 살펴야 할 것이다. 전과후의 등록절차등의 문제도 유의해야 한다. 전과허가를 받은 학생은 2학년부터 1백5학점 이상을 수여해야 한다.

△학생들에게 바라는 점이나 당부하고 싶은 것은

전과제도의 본래특성을 살려야 한다. 최근 인기학과로의 편중현상 복수전공제도의 활성화 편입등은 학과간의 틀을 많이 무너뜨렸다. 앞으로 이런 제도들이 보다 더 활성화 된다면 인기학과로의 편중현상은 보다 심각해 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학과별 전과생 편입생 복수전공생들에 대한 관리와 학점이수 수업관계등에 대한 규정도 시급히 마련되야 할 것이다.

<정화섭 기자>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